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왼쪽)과 김영철 북한 노동당부위원장. (출처: 연합뉴스)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왼쪽)과 김영철 북한 노동당부위원장. (출처: 연합뉴스)

“두 사람, 미국 기대사항이 뭔지 이미 깊은 대화 나눠”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미국 국무부는 29일(현지시간)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방미길에 오른 김영철 북한 노동당 대남담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과의 북미 고위급회담을 위해 30∼31일 1박2일 일정으로 뉴욕을 방문한다고 밝혔다.

헤더 나워트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폼페이오) 장관의 뉴욕 출장과 관련해 최신 상황을 전하겠다”며 이러한 ‘뉴욕 담판’ 계획을 확인했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나워트 대변인은 6.12 북미정상회담 준비를 위한 북미 간 다양한 채널 가동 상황을 언급하며 “폼페이오 장관은 이러한 (준비) 회담 과정에 일원으로 참여하는 것을 고대하고 있다”고 했다.

뉴욕에서 진행될 북미 고위급회담의 일정에 대해 그는 “장관은 내일(30일, 현지시간) 뉴욕으로 떠나며 목요일(31일) 어느 시점에 돌아올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나워트 대변인은 “‘회담들’의 일정을 잡아놓은 상태이지만, 최종적인 구체적 사항들에 대해 막판 조율을 하고 있다”면서 “정확한 시간표가 나오면 알리겠다”고 했다.

김 부위원장은 30일(현지시간) 오후 뉴욕에 도착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뉴욕에 도착할 예정으로, 이날과 31일 이틀 연속 고위급 회담이 연쇄적으로 열릴 가능성이 제기된다.

이와 관련해 외교소식통은 “첫날인 30일과 다음 날 31일 이어서 만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나워트 대변인도 이날 폼페이오 장관과 김 위원장의 회담을 언급하면서 계속 ‘복수형’을 뜻하는 ‘meetings’라는 표현을 사용했다.

이번 뉴욕 고위급회담이 비핵화 등 의제 조율을 위한 것이냐는 질문에 나워트 대변인은 “(폼페이오) 장관이 김영철(부위원장)과의 회담은 이번이 세 번째”라며 “단언컨대 그들은 미국의 기대사항이 무엇인지에 대해 이미 구체적으로 매우 깊은 대화를 나눈 바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구체적 회담 의제에 대해선 “회담들에 앞서가지 않겠다”고 말을 아꼈다.

그는 미국의 독자제재 대상인 김 부위원장이 뉴욕 이외 다른 지역을 갈 허가도 받았는지와 관련해선 “뉴욕 이외에 다른 곳을 가려면 그에 대한 추가 제재면제를 받아야 한다”며 “그에 대해서 추가로 할 말은 없다”고 했다.

이어 “우리는 지금 한반도 비핵화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3개의 회담을 동시에 진행하고 있다”면서 “불과 지난 며칠 사이 엄청난 진전이 있었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