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뉴스천지) 2018.5.25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5.25

“일방적 취소 있을 수 없어… 취소 결정 철회하길”

[천지일보=이지예 기자] 정의당은 24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다음달 12일로 예정된 북미정상회담을 일방적으로 취소한 것을 두고 “일방적인 방식으로 취소하는 건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밝혔다.

최석 정의당 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은 이날 서면 논평을 통해 “전 세계가 지켜보며 기대해온 정상회담”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최 대변인은 “북한이 부적절한 언행이 있었다고 해도 억류된 미국 인질을 석방하고 오늘은 풍계리 핵실험장을 폭파하는 등 북한은 북미정상회담 성공을 위해 나름 진정성 있는 태도를 보였다”며 “그 사이에서 벌어진 잡음은 대화를 통해 좁혀나가면 될 일”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더구나 오늘은 문재인 대통령이 한미정상회담을 마치고 귀국한 날”이라며 “우리 정부가 북미정상회담 성사와 한반도 평화체제 안착을 위해 기울인 노력을 누구보다 잘 아는 이가 트럼프 대통령일 것인데 한미정상회담을 우호적으로 마치자마자 이 같은 일을 저지르는 것이 동맹과 우방에 대한 예의인가”라고 일갈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전 세계를 상대로 얼토당토 않은 쇼를 벌인 것”이라며 “이렇게 즉흥적이고 신중하지 못하다면 국제사회의 누가 트럼프 대통령을 신뢰할 수 있을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그나마 서한에서 북미정상회담의 가능성을 완전히 차단하지는 않았다”며 “그가 오늘의 갑작스런 결정을 철회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