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성 경찰청장이 29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열리는 국회 안전행정위원회의 국정감사를 기다리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이철성 경찰청장이 29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열리는 국회 안전행정위원회의 국정감사를 기다리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경찰 보고 시스템과 언론 대응에도 지적 나와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이 정치권과 연루됐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지만 사건을 수사 중인 경찰은 이를 모르쇠로 일관해 비판을 자초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23일 법조계에 따르면 최근 검찰은 경찰로부터 ‘드루킹’ 김모(49, 구속기소)씨의 진술 조사 자료를 제출받았다. 해당 자료에는 김씨가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전 의원을 만난 경위가 자세히 담겼다. 경찰은 김씨에게 김 전 의원을 어떻게 알게 됐는지를 물었고, 김씨는 “송인배 청와대 비서관이 소개해줬다”고 답했다는 내용이었다.

또한 청와대 자체 조사에서는 송 비서관이 지난해 대선 전 김씨가 운영한 ‘경제적 공진화 모임(경공모)’ 회원들과 4차례 만났고, 처음 2차례 만날 때 각 100만원씩 모두 200만원을 사례비 명목으로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이철성 경찰청장은 기자간담회에서 ‘송 비서관이 김씨를 만난 사실을 알고 있었느냐’는 질문에 “몰랐다”고 답했다. 송 비서관이 이번 사건에 연루됐다는 보고를 받지 못했다는 것이다.

실무자급에서 해당 사실을 인지했는지 여부는 구체적으로 확인되지 않았다. 그러나 수사 최종 책임자인 경찰청장에게 보고되지 않았다는 점은 명백하다. 경찰청 한 관계자는 “청장에게 보고 안 드린 것은 맞다”고 밝혔다.

드루킹 사건과 관련해 경찰의 보고 시스템과 언론 대응에 결함이 있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꾸준히 제기돼 왔다. 경찰 수사 과정에서 새로운 사실이 확인돼도 수장이 이를 인지하지 못할 경우 언론 대응 등 상황에서 사실관계가 다르게 알려질 위험도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이주민 서울지방경찰청장은 지난달 김 전 의원이 김씨에게 전달한 메시지에 대해 “의례적 감사 표현이었다”고 밝혔다. 하지만 당시 경찰은 김 전 의원이 김씨에게 인터넷 기사 링크(URL) 10건을 보낸 사실까지 파악한 상태였다. 경찰은 이후 보고가 이뤄졌다고 해명했지만 보고 체계에 문제가 있음을 보여주는 단적인 예로 지적됐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