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루킹. ⓒ천지일보(뉴스천지)
드루킹.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특검이 ‘드루킹’ 사태를 둘러싼 의혹을 어느 정도 범위까지 규명해낼지 주목받고 있다.

23일 법조계에 따르면, 특검의 수사 범위는 드루킹 및 드루킹과 연관된 단체 회원 등이 저지른 불법 여론조작 행위, 수사과정에서 범죄혐의자로 밝혀진 관련자들에 의한 불법 행위, 드루킹의 불법자금과 관련된 행위, 수사과정에서 인지된 관련 사건 등이다.

우선 특검의 수사 범위가 청와대까지 확대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현재 김경수 민주당 경남지사 후보에 이어 송인배 청와대 제1부속비서관의 연루 의혹이 불거진 상황이다. 앞서 백원우 민정수석비서관도 드루킹이 오사카 총영사로 추천한 도모 변호사를 만난 사실이 알려졌다.

청와대에 따르면, 송 비서관은 민정 조사에서 지난 20대 총선에서 낙선한 직후인 2016년 6월 김경수 후보와 함께 드루킹을 처음 만났다. 이후 2016년 11월 경기도 파주 느릅나무 출판사, 2016년 12월과 2017년 2월 각각 집 인근 호프집에서 보는 등 총 4번 다른 동석자들과 함께 만남을 가졌다.

송 비서관은 그러나 드루킹과 단 둘이 아니라 그가 포함된 여러 경제적공진화모임(경공모) 회원과 더불어 만났다고 단서를 달았다. 송 비서관은 또 매크로(동일작업 반복 프로그램) 댓글조작 활동에 대해 몰랐던 것은 물론, 드루킹이 인터넷 댓글을 통한 여론전 활동을 하는지조차 제대로 알지 못했다고 해명했다.

민정수석실은 지난달 20일쯤 송 비서관이 민정수석실에 드루킹과 과거에 만난 사실을 밝혔다고 전했다. 민정수석실은 조사 결과 큰 문제가 없다고 판단해 사안을 종결한 뒤 문재인 대통령에게 결과를 보고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로써 특검이 드루킹 일당이 지난해 문재인 민주당 대선 후보 측근들의 지시로 댓글작업을 벌였는지를 규명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법조계 관계자는 “송인배 비서관의 연루설까지 터진 상황에서 청와대를 특검의 수사 대상에 포함시킬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경찰과 검찰도 특검의 수사 대상에 오를 가능성이 있다. 경찰은 드루킹 사건에 대한 축소 수사 또는 부실 수사 논란에 계속 휘말렸다. 이철성 경찰청장은 송인배 비서관과 드루킹의 접촉 보도에 대해 전혀 몰랐다고 밝혀 부실 수사 논란이 불거졌다.

앞서 이주민 서울지방경찰청장은 지난달 기자간담회에서 드루킹이 일방적으로 김 후보에게 메시지를 보냈고 김 후보는 의례적인 인사 답변만 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김 후보가 드루킹에게 10개의 특정기사 주소를 보내고, 드루킹이 “처리하겠다”고 답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수사 축소·은폐 의혹이 제기됐다.

검찰 역시 수사 축소 의혹을 받고 있다. 앞서 드루킹은 옥중편지에서 “검찰에 왔을 때 사건이 매우 축소되는 느낌을 받았다”며 “조사 당시 한 검사가 ‘김경수와 관련된 진술은 빼라’고 지시했다”며 검찰의 수사 축소·은폐 의혹을 제기했다. 검찰은 또 주요 피의자에 대해 경찰이 신청한 구속영장을 대부분 반려하는 등 소극적인 태도를 보였다는 점에서 특검의 수사 대상에 포함시켜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