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환경보건시민센터 회원들이 16일 오후 서울 중구 서소문로 환경재단에서 라돈방사선침대 리콜 확대 및 사용자 건강 전수조사, 감사원의 특별감사 등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환경보건시민센터 회원들이 16일 오후 서울 중구 서소문로 환경재단에서 라돈방사선침대 리콜 확대 및 사용자 건강 전수조사, 감사원의 특별감사 등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시민단체 10곳 등 소비자協

“상담접수 1200건 이상 급증

소비자 피해보상 대책 내놔야”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소비자단체들이 대진침대에서 방사성 물질인 라돈이 검출된 것과 관련해 “정부가 불씨만 키우고 소비자피해에는 손을 놓고 있다”고 비판하며 피해보상 대책을 촉구했다.

소비자교육중앙회와 한국여성소비자연합, 한국YWCA연합회 등 10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소협)는 18일 성명을 내고 이같이 요구했다. 이들은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안전하다고 중간발표를 내놓고 5일 만에 다시 연간 피폭선량이 1밀리시버트(msv)를 초과하는 것으로 대진침대 7종을 리콜조치하여 소비자를 혼란에 빠트렸다”고 꼬집었다.

이번에 문제가 된 음이온 발생을 위한 희토류광물인 모나자이트는 방사성 광물로 2007년에도 온열매트에서 방사성물질이 나오면서 정부는 생활제품의 방사능 검출량을 규제하는 ‘생활주변 방사선안전관리법’을 마련해 2012년부터 시행하고 있다.

이 법안에 따르면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천연방사성핵종이 포함된 원료물질 또는 공정부산물의 종류, 수량 등과 유통현황을 보고 받고 관리해야 한다.

소협은 “원자력 안전위원회가 관리에 손을 놓고 있었음이 다시 한 번 확인됐다”며 “ 대진침대 회수와 검사가 조속히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소비자단체가 받고 있는 1372 상담센터에는 지난 4일 발표 이후 소비자 상담이 1200건 이상으로 급증하고 있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대진침대 7종에 대한 리콜 및 제품소지자들에게 회수조치가 완료되기 전까지 제품 사용을 중단하고 별도의 장소 또는 비닐커버 등을 씌워서 보관하라고 안내하고 있다. 그러나 소비자들은 사업자인 대진침대와의 연락이 원활하지 않으며 회수조치가 잘 되지 않고 있어 불안이 가중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소협은 내부 피폭에 대한 우려를 언급하며 ▲라돈침대 이용 소비자에 대한 피폭 검사 방안 마련과 제공, 건강상의 위해 평가 실시 ▲대진 침대 이외 음이온 발생 제품 등 방사능 발생 우려가 큰 생활용품에 대한 전면 조사 및 대응책 마련 ▲회수되는 침대의 폐기대책 마련 등을 촉구했다.

소협은 소비자상담센터를 통해 들어온 상담 중 회수가 필요한 대진침대 7종에 대한 것과 소비자불안이 가중됨에 따라 검사를 요청하고 있는 상담을 구분해 향후 빠르게 피해처리를 할 수 있도록 정부에 요청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