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침대 매트리스에서 방사성 물질인 라돈 등이 검출돼 파장이 일고 있는 가운데 침대 업체 한국 시몬스가 라돈 성분 방출 ‘음이온 파우더’를 어떤 매트리스 제품에도 사용한 적이 없다며 외부 시험연구기관에 추가 검사를 의뢰했다.

한국 시몬스는 18일 보도자료를 내고 “국내 자체 생산 시스템에서 생산하는 시몬스 침대의 어떤 매트리스 제품에도 음이온 파우더를 사용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이어 “회사 내 연구·개발(R&D) 센터에서 우리가 생산·판매하는 침대 전 제품에 대한 라돈 수치를 측정한 결과 정부가 정한 안전 기준치(4pCi/l=148Bq/㎥)에 크게 못 미치는 결과가 나왔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시몬스는 “재차 확인하기 위해 공신력 있는 외부 시험연구기관에도 추가 검사를 의뢰했다”면서 “이번 이슈와 관련해 정부 기관의 조치나 지침이 있으면 최대한 협력할 것을 약속한다”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라돈이 토양 등에서 나오는 색상·맛·냄새가 없는 기체로 언제, 어디서나 발생할 확률이 있고 실생활에서 노출될 수 있어 관리가 필요하다고 조언한다.

앞서 원자력안전위원회는 대진침대 매트리스에 포함된 모나자이트에서 폐암 유발 물질인 ‘라돈’ 등이 검출돼 수거명령 등 행정조치 했다. 또 동일 원료를 사용한 제품뿐만 아니라 음이온을 방출하는 제품 전반에 걸쳐 조사를 확대하기로 결정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