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출처: 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출처: 뉴시스)

북미 접촉 경험… 교통·치안 등 인프라 잘 갖춰져
트럼프, 변덕으로 극적 효과 노릴 가능성도 커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북미정상회담을 불과 몇 주 앞둔 가운데 회담 장소로 싱가포르가 유력한 후보로 재부상하고 있다.

싱가포르는 외교적 중립지역으로 과거 북미 비공식 접촉이 이뤄진 곳인 데다가 두 정상의 이동과 신변 안전·경호, 언론 접근성 등 여러 인프라도 잘 갖춰진 최적지로도 평가된다.

또 싱가포르는 북미 접촉 외에도 타국의 최고위급 회담을 중립적으로 치른 바도 있다. 지난 2015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미앙주 전 대만 총통 간 양안 분단 66년 만의 정상회담도 싱가포르에서 열렸다.

싱가포르는 국제 항공교통의 허브로서 미국 대통령 전용기인 에어포스원이나 북한의 구소련 시대 비행기의 보수 정비를 모두 할 수 있다. 

미국과 북한 대사관이 모두 자리 잡고 있다는 점에서 실무적으로도 회담 준비에도 유리하다.

이 밖에 여러 접근성이 쉬워 미국 관리들은 싱가포르서 개최하는 것을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판문점은 상징성이 커 북미 간 비핵화 일괄타결 협상을 성공하지 못한다면 오히려 그 상징성이 미국 측에 부담감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분석도 있다.

앞서 지난 30일 트럼프 대통령은 “(비핵화 협상이) 잘 풀리면 제3국이 아닌 판문점에서 북미정상회담을 개최하는 것이 엄청난 기념행사가 될 것”이라고 밝히며 판문점이 유력 후보지로 급부상하기도 했다.

다만 북미정상회담은 ‘비핵화 담판’보다는 한반도 평화와 관련한 중요 합의를 해내야 하는 정치적 부담이 크게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을 미국이 감안한다는 분석이다.

그러나 워싱턴 일각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이 ‘변덕’으로 세기적 이벤트의 극적 효과를 노려 지금까지 거론되지 않은 곳을 ‘깜짝 발표’할 가능성도 있다는 관측도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