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특별취재팀] 본지는 지난 3월 종단 간 화합과 상생 방안을 모색하고자 온라인 독자 설문을 진행했다. 그 결과 전체 응답자의 34%가 종단 내부의 세력다툼과 개신교 내부의 이단시비를 종단 발전의 저해 요인으로 꼽았다. 아울러 종단별 교리를 비교해 독자가 판단하고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해왔다. 이에 국내 종단 중 가장 많은 신도가 소속된 개신교부터 순차적으로 종단 내 교리비교를 시작하게 되었다. 범 종교지의 특성을 살려 모든 교단에 게재 기회를 제공했다. 해당 질문은 설문에 참여한 개신교 독자들의 요청을 종합하여 선정했다.

질문2. 성경에서 말하는 신앙의 목적은 무엇이며, 목적을 이루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일러스트=박선아 기자 ⓒ천지일보(뉴스천지)
1.하나님 계획 성취하는 것이 목적, 말씀 따라야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 - 유동기 목사

사람이 신앙을 가지는 목적은 그것을 통하여 창조주 하나님이 인간을 창조할 때 가지셨던 계획과 의도를 성취하는 것이다.

성경은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다른 짐승들과는 달리 ‘영원을 사모하는 마음(전 3:11)’을 주셨으며,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분의 명령을 지키는 것이 ‘사람의 본분(전 12:3)’이라고 말한다.

사람은 가시적 또는 물질적 유익을 얻으려는 목적으로 신앙을 가지는 것이 아니고, 무엇을 어떻게 한다고 해서 그 공로를 인정받아 상이 주어지는 것도 아니다. 그러므로 사람은 창조주의 뜻을 따라 순종하며, 성경 말씀을 따라 살 때 가장 행복하게 살며 신앙의 목적을 이룰 수 있다.

▲ 일러스트=박선아 기자 ⓒ천지일보(뉴스천지)
2.생명의 면류관 얻는 것이 목적, 순종 봉사해야
대한예수교장로회 백석 - 이춘석 목사

신앙의 목적을 이루기까지는 자기 스스로 될 수도 없고 되지도 않는다.

다만 목적지까지 이끌어주시는 예수님이 함께하실 때만이 가능하다.

하나님 앞에 가서 상을 받고자 하면 요한계시록 2장 10절의 말씀과 같이 죽도록 충성하여 생명의 면류관을 받는 것이 목적이다.

신앙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는 신령과 진정으로 드리는 예배가 중심이 돼야 하며 쉬지 말고 기도하고 꾸준히 구제하며, 하나님께 순종하고 성령 받아 주어진 일에 봉사하고 충성해야 한다.

▲ 일러스트=박선아 기자 ⓒ천지일보(뉴스천지)
3.예수 믿고 구원 얻는 것 목적, 하나님 뜻대로 해야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선교 - 손은국 목사

스스로 계시는 분이시며, 창조주로서 사람들을 멸망에서 구원에 이르게 하시는 분이시며, 독생자 예수그리 스도를 보내주셨고,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에 이를 수 있다고 말씀하신다.

주를 믿는 믿음이란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것이며, 그 뜻대로 행하는 자만이 그 나라(천국)에 들어갈 수 있다는 것이다.

▲ 일러스트=박선아 기자 ⓒ천지일보(뉴스천지)
4.천국과 영생이 목적, 하나님 뜻대로 해야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 - 이지연 강사

신앙을 하는 목적은 천국과 영생이다(요 6:40, 요 3:16, 요일 5:13 참고). 또 그 신앙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뜻대로 해야 한다(마 7:21).

하나님은 말씀이요(요 1:1), 하나님의 뜻은 성경에 잘 나타나 있으니, 성도는 성경 말씀으로 천국 가는 길을 삼아야 한다.

신약이 이루어지는 재림 때요 계시록 성취 때인 오늘날은 신약의 대표적이요 종합적 예언서인 요한계시록에 담긴 하나님의 뜻을 깨달아 알고 그 뜻대로 지키는 자가 천국과 영생의 복을 받을 수 있다(계 1:3, 22:7).

▲ 일러스트=박선아 기자 ⓒ천지일보(뉴스천지)
5.영생과 구원이 목적, 복음 전해야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 - 배명식 목사

성경은 유일하게 ‘영생’을 약속한다(요 5:39). 성경의 기록 목적도 구원을 받기 위함(딤전 2:4, 딤후 3:15~16)이며, 예수님이 성육신하신 목적도 믿는 자에게 영생을 주기 위함이다(요 3:16).

성령의 인도하심을 받고 살면서 성령의 열매를 맺고, 선한 일에 대한 삶의 결과는 천국에서의 상급이 있다.

인간 편에서 의지적인 노력으로 무언가를 성취하는 율법적인 신앙이 아니라 성령 충만함으로 은사 받고 그 은사로 교회에 봉사하고, 세상에 구원의 복음 전하는 선을 행한다.

▲ 일러스트=박선아 기자 ⓒ천지일보(뉴스천지)
6.예수님 제자 되어, 하나님 나라 건설해야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 - 전재국 목사

그리스도인에게 있어 신앙을 하는 목적이란 다른 말로 하면 바로 하나님께서 사람들을 부르시고 구원하신 목적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하나님께서는 왜 사람들을 부르시고 구원하셨는가? 하나님의 목적은 하나다. 신앙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는 예수님께서 직접 12명의 제자를 삼는 방식을 통해 개인은 전도로 구원 받고, 양육과 훈련을 통해 제자로 성장하게 됨을 알아야 한다.

제자는 하나님의 나라를 건설하는 일을 자기의 삶의 목적으로 인정하고 그 일에 자기를 헌신하는 사람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