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천지일보(뉴스천지)DB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천지일보(뉴스천지)

朴수사의뢰 여부 번복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최근 역사교과서 국정화 진상조사위원회(진상조사위)가 국정화와 관련한 주요 인물에 대한 수사의뢰 권고 여부를 번복한 것과 관련해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사과했다.

김 부총리는 2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국정교과서 진상조사) 결과 발표 과정에서 과오가 생겨서 교육부를 대표하는 사람으로서 유감”이라며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진상조사위가 지난달 28일 역사교과서 국정화 진상조사 결과를 발표할 때 고석규 진상조사위원장은 박근혜 전(前) 대통령과 황교안 전 국무총리에 대해 교육부에 수사 의뢰를 권고하느냐는 질문에 “그렇지 않다”고 답했다.

그러나 진상조사위는 기자회견 이후 박 전 대통령도 수사 의뢰 권고 대상에 해당한다며 기존의 답변을 번복했다.

번복한 이유에 대해서는 ‘착각했다’ ‘확정되지 않았다’ 등 진상조사위와 교육부 관계자들이 각기 다른 답변을 내놓기도 했다.

이에 대해 김 부총리는 “위원장의 착오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라면서도 “우리 측(교육부)에서도 확인하지 못한 과오가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이번 일을 계기로 교육부가 일하는 방식과 발표하는 절차·방법에 대해서도 종합적으로 다시 점검해야겠다”면서 “과오가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 결정적인 실책에는 엄중하게 책임을 묻는 것이 제 역할”이라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