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타이어 인수전에 뛰어든 타이어 유통업체 타이어뱅크 김정규 회장이 27일 대전 서구 대전상공회의소에 기자회견을 열고 금호타이어 인수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금호타이어 인수전에 뛰어든 타이어 유통업체 타이어뱅크 김정규 회장이 27일 대전 서구 대전상공회의소에 기자회견을 열고 금호타이어 인수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상장·기업담보대출로 조달

글로벌 기업과 공동투자

산은, 부정적 의견 피력

[천지일보=정다준 기자] 타이어 유통업체인 타이어뱅크의 김정규 회장이 금호타이어 인수전에 뛰어들었다. 아울러 글로벌 유수기업 2개사의 자금투자 참여의사를 공개했다. 최근 제기된 ‘국내 매각설’이 공식화되면서 금호타이어 사태가 새로운 국면을 맞이할지 업계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김 회장은 27일 오전 대전 서구 둔산2동에 위치한 대전상공회의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금호타이어 인수를 추진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그는 “금호타이어가 중국 더블스타에 통째로 매각되는 것이 안타깝다”며 “국내 기업으로서 가만히 지켜보고 있을 수 없어 인수를 추진하게 됐다”고 경위를 밝혔다.

또한 “해외 글로벌 회사 2곳에서 타이어뱅크가 한국공장을 맡아 준다면 인수에 참여하겠다는 의견을 밝혀왔다”면서 중국업체는 아니고 두 회사 모두 다른 국적이라고만 전했다.

글로벌 회사가 중국공장을 인수하고 타이어뱅크는 한국공장을 인수하게 되느냐는 질문에 그는 “그러한 방법도 가능하지만 대화가 원만히 이뤄지면 중국까지 제가 (인수)하겠다”고 말했다.

자금 확보와 관련해서는 “타이어뱅크를 상장해 자금을 조달하거나 타이어뱅크를 통째로 담보해 채권단으로부터 자금을 조달할 수도 있다”며 “산업은행(산은)과 금호타이어 채권단이 더블스타에 지원하기로 한 2천억원 정도면 국내 공장을 살릴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업계는 타이어뱅크의 자금조달이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타이어뱅크의 매출액(2016년 기준)은 3729억원 수준이다. 하지만 산은과 더블스타가 합의한 금호타이어 인수 금액은 6463억원 수준으로 인수 금액에 한참 못 미치기 때문이다. 또한 현재 김 회장이 탈세와 횡령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어 발목을 잡을 수 있다는 우려다.

산은 관계자는 타이어뱅크의 이날 발표와 관련해 “(타이어뱅크가)일방적으로 인수하겠다고 발표한 것”이라며 “대응할 이유도 없고 유동성 문제로 더 이상 시한을 늦출 수 없다”고 부정적인 입장을 표했다.

반면 노조는 일단 환영하는 입장이다. 노조관계자는 “금호타이어 인수를 원하는 국내 기업이 있는 상황에서 채권단이 해외매각 불발을 이유로 법정관리를 신청하는 것은 말이 안 된다”며 “채권단은 인수 의사를 밝힌 국내 업체들에 기회를 줘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편 타이어뱅크는 중견기업으로 전국 400여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2016년 기준 매출액 3700억원, 영업이익 660억원을 기록한 타이어 유통업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