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임혜지 기자] 여성가족부가 26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미투 공감·소통을 위한 제3차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3.26
[천지일보=임혜지 기자] 여성가족부가 26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미투 공감·소통을 위한 제3차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3.26

[천지일보=임혜지 기자] 여성가족부(여가부)는 교육계에서 발생하는 성희롱·성폭력 실태 파악과 정책 개선방안 논의를 위해 26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미투 공감·소통을 위한 제3차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을 포함해 중앙대학교 성평등위원회, 전국교원노동조합, 여성위원회,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대학교 학생기구 등 노동조합 현장단체 관계자들과 성폭력피해자지원 및 성교육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앞서 여가부는 지난 7일과 15일 각각 문화예술계 성폭력, 일터에서의 성폭력을 주제로 한 제 1, 2차 간담회를 가진 바 있다. 이번 3차 간담회는 초·중·고, 대학 등 교육계에서 발생하는 성희롱·성폭력 방지 정책에 초점을 맞췄다.

참석자들은 교원, 교육 공무직, 학생 등을 대상으로 발생하는 교육계 내의 다양한 성희롱·성폭력 양상을 짚어보고 향후 보완돼야 할 사항을 논의했다.

정 장관은 교육계 성희롱·성폭력 근절과 관련해 “그동안 교육계 성희롱·성폭력에 대한 자체 고발 움직임이 지속적으로 있었고, 학내 성희롱·성폭력 대응 제도도 있었지만, 그 과정이 형식적이고 비민주적으로 이뤄지는 경우가 많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피해자가 신고하면 상담·무료법률구조 등 필요한 지원을 원스톱으로 받을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사건이 은폐·축소되지 않도록 엄정히 대응하는 등 피해자가 주저하지 않고 신고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또한 “학내 구성원의 인식을 변화시키기 위한 성희롱·성폭력 예방교육과 성교육을 내실화하는 등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이 추진되도록 관계부처와 적극적으로 협의해나가겠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여가부는 중장년 서비스직 노동자, 이주여성, 장애여성 대상 성희롱·성폭력 문제에 대해 논의하는 릴레이 간담회를 4월 중 개최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