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립도서관이 올해의 책으로 선정한 5권. (제공: 전라남도청)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3.7
전남도립도서관이 올해의 책으로 선정한 5권. (제공: 전라남도청)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3.7

전라도 정도 천년 기념 ‘전라도, 촌스러움의 미학’ 등 5권

[천지일보 전남=김미정 기자] 전남도립도서관(관장 배유례)이 오는 8일 오후 7시 ‘2018 올해의 책’ 선포식과 함께 ‘지혜의 숲 도민강좌’를 개강, 책 읽는 문화 확산에 나섰다. 

올해의 책 선포식에는 우기종 전라남도 정무부지사와 권욱 도의회 부의장, 임흥빈, 강성휘, 정영덕 도의원, 도서선정위원과 작가, 도민 등 300여명이 참여할 예정이다. 

올해의 책 선정 도서는 어린이 분야 강전연 작가의 ‘분홍문의 기적’, 청소년 분야 손원평 작가의 ‘아몬드’, 일반 문학 분야 최은영 작가의 ‘쇼코의 미소’, 일반 비문학 분야 김경집 작가의 ‘앞으로 10년, 대한민국 골든타임’, 전라도 정도 천년 기념 권장도서로 황풍년 작가의 ‘전라도, 촌스러움의 미학’이다. 

이 가운데 ‘전라도, 촌스러움의 미학’은 전라도의 ‘힘과 맛, 맘과 멋’을 전라도 사람을 통해 표출한 것으로 전라도의 진면목을 알리는데 보탬이 될 전망이다. 

책 선포식에 이어 ‘앞으로 10년, 대한민국 골든타임’의 저자이며 인간학 전공 인문학자인 김경집 작가의 강연으로 ‘2018 지혜의 숲 도민강좌’가 시작된다. 

연간 20회를 계획 중인 도민강좌는 매월 둘째, 넷째 주 목요일 오후 7시에 다양한 주제로 전문가를 초청해 진행한다. 

또 원거리 지역민에게도 인문학 소양 함양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군 단위로 찾아가는 도민강좌도 개최할 예정이다. 

상반기에는 오는 5월 24일 진도 국악고에서 6월 12일에는 곡성 옥과고에서 열릴 예정이다. 

한편 도립도서관은 2018년 책의 해를 맞아 올해의 책 선포식을 시작으로 도민의 올해의 책 이어 읽기를 연중 추진한다. 

더불어 도민의 책 읽는 분위기를 확산하기 위해 도립도서관 이용 회원들의 1회당 도서 대출 권수를 5권에서 10권으로, 독서왕과 책 읽는 가족, 독서동아리 회원 등 우수 회원에게는 10권에서 15권으로 늘리기로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