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특사로 북한을 방문한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6일 오후 서울로 귀환한 뒤 청와대 춘추관에서 결과 브리핑을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대통령 특사로 북한을 방문한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6일 오후 서울로 귀환한 뒤 청와대 춘추관에서 결과 브리핑을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대북특별사절 대표단을 이끌고 방북한 뒤 귀환한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6일 “모두 밝힐 수는 없지만, 미국에 전달할 북한의 입장을 추가적으로 갖고 있다”고 말했다.

정의용 실장은 이날 청와대에서 방북 결과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미국과 대화를 해봐야 정확히 말할 수 있겠지만, 북미 대화를 시작할 충분한 여건이 조성됐다고 판단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정 실장은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문 대통령에 대해 상당히 신뢰를 하고 있는 것으로 언급했다”며 “남북관계는 상당한 발전을 이뤘다고 평가한다. 그 과정에서 특사도 교환하면서 두 정상 간 신뢰가 많이 쌓였다”고 말했다.

정 실장은 “저는 곧이어 서훈 국정원장과 이번 방북 결과를 설명하기 위해 미국을 방문한다”며 “또한 미국에 이어 중국과 러시아를 방문하고, 서훈 국정원장은 일본을 방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일단 대화가 지속되는 동안 핵·미사일 추가 도발을 하지 않겠다는 것을 분명히 했기 때문에 앞으로 여러 가지 많은 진전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앞으로 남북 간에 합의한 내용을 차질 없이 이행하도록 노력하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대북특별사절 대표단으로부터 보고받은 방북 결과를 긍정적으로 평가한 뒤 이같이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