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천지일보(뉴스천지)
검찰.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이명박 전(前) 대통령 측이 대보그룹으로부터 수억원대 불법자금을 건네받은 정황을 포착해 검찰이 수사에 들어갔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송경호 부장검사)는 대보그룹이 이명박 정부 시절인 지난 2010년 관급공사 수주청탁을 하며 이 전 대통령 측근 인사에게 수억원대 금품을 건넨 정황을 포착해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고 연합뉴스가 28일 보도했다.

대보그룹은 고속도로 휴게소 운영과 교통정보시스템 관리를 주요업무로 하는 중견기업으로 분류된다.

최등규 대보 회장은 200억대 횡령 등의 혐의로 기소됐다가 지난해 징역 3년형이 확정돼 현재 수감 중이다.

검찰은 최근 대보 관계자를 불러 이 같은 혐의를 조사하고 이 돈이 이 전 대통령에게 최종 전달됐는지를 추적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대통령의 관여 여부가 드러날 경우 이 전 대통령에게 적용될 수 있는 뇌물 혐의액이 늘어날 수 있다.

앞서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의 사위인 이상주 삼성전자 전무가 이팔성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으로부터 인사청탁 명목으로 20억원대의 금품을 받은 정황을 포착해 조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 전무가 이 자금을 받아 이 전 대통령에게 전달하는 통로 역할을 한 게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지난 26일 오후부터 27일 새벽까지 이 전무를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자금 수수 경위와 이 전 대통령의 관여 여부 등을 추궁했다.

검찰은 이 전무의 진술 태도와 내용을 고려해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