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지헌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2.20
[천지일보=김지헌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지난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2.20

제네바서 일본군위안부·北인권 문제 발언 예정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리는 유엔 인권이사회 등에 참석하기 위해 25일 인천공항을 통해 출국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강 장관은 25∼28일(현지시간) 제네바에서 연달아 열리는 제37차 유엔 인권이사회와 제네바 군축회의에 참석한다.

26일 강 장관은 인권이사회 고위급 회기에서 기조연설을 한다. 강 장관은 세계인권선언 채택 70주년인 올해 세계인권증진 방안과 우리의 인권 및 민주주의 경험을 공유하며 국제 인권 증진에의 기여 방안 등과 함께 북한인권 문제를 거론할 예정이다.

강 장관은 과거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해서도 언급할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가 작년 말 발표한 ‘2015 한·일 위안부 합의 검토 태스크포스(TF)’의 검토 결과를 바탕으로 정리한 새 입장을 바탕으로 일본의 과거사에 대한 진정한 해결 필요성을 강조할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TF 검토 결과 발표 후 “‘2015년의 한·일 위안부 합의’로 문제가 진정으로 해결된 것으로 볼 수 없으며, 피해자들의 명예와 존엄을 회복하고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기 위해서 ‘관련국(일본)’이 노력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강 장관은 북한 인권과 위안부 문제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다만 평창올림픽을 계기로 남·북 대화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과 한·일 관계를 위해 수위 조절을 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북한 인권 문제에 대해서도 비판으로만 치우치지 않고, 북한 인권을 실질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국제사회와의 협력을 강조할 것이라고 알려졌다.

이어 강 장관은 27일에는 제네바 군축회의에 참석해 북한 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한 국제사회의 단합을 강조한다. 또 국제 군축·비확산 체제 강화를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과 기여 의지를 알릴 계획이다.

강 장관은 제네바 체류 기간에 국제적십자위원회(ICRC) 한국사무소 설립 협정 서명식에도 참석한다. 아울러 인권최고대표 등 주요 국제기구 대표와 주요 참석국 외교장관들과의 면담도 갖는다.

한편 강 장관은 외교장관에 부임하기 이전 제네바에서 유엔 인권고등판무관실(OHCHR) 부(副)판무관과 유엔 인권최고대표사무소 부대표 등으로 재직하며 국제 인권 문제에 관여했던 인물로 알려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