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유엔)
(출처: 유엔)

[천지일보=이솜 기자] 최악의 상황으로 치닫고 있는 시리아 내전 사태에 대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30일 휴전’ 결의안을 표결에 부치려고 했으나 러시아의 반대로 난항을 겪고 있다.

22일(현지시간) 안보리 15개 이사국은 회의에서 대부분 결의안 초안에 찬성의 뜻을 밝혔으나 시리아 정부군을 지원하고 있는 러시아는 부정적 입장을 표명했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결의안은 안보리 비상임 이사국인 스웨덴과 쿠웨이트가 결의안 초안을 마련했다. 결의안에는 민간인 참극이 벌어지고 있는 동구타 지역을 포함해 야르무크, 푸아, 케프라야 등에서 모든 포위망을 즉시 거두고 주민 생존에 필수적인 식료품과 의료품이 전달 해야 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그러나 상임이사국으로서 거부권이 있는 러시아가 난색을 드러내면서 표결은 하루 미뤄졌다.

안보리는 러시아의 요구를 반영하는 쪽으로 결의안 수정안을 만들어 표결에 나설 방침이다. 올로프 스쿠그 주유엔 스웨덴 대사는 “러시아의 요구를 반영해 23일께 다시 표결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러시아는 휴전결의를 하더라도 극단주의 무장조직인 이슬람국가(IS) 등의 테러조직은 제외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한편 동구타의 민간인 사상자 수는 증가하고 있다. 시리아인권관측소(OSHR)는 지난 17일부터 동구타 공습으로 최소 403명이 숨지고 2120명이 다쳤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