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11월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국빈만찬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을 향해 엄지를 치켜들고 있다. (출처: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11월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국빈만찬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을 향해 엄지를 치켜들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평창동계올림픽을 계기로 북미 간 대화 채널 복원 추진에 시동을 건 모습이다.

이번 평창올림픽이 ‘평화올림픽’이 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최근 이뤄진 남북 해빙 무드가 북미 대화까지 이어지게 하려는 구상이란 분석이 나온다.

2일 밤 문 대통령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하고 평창동계올림픽이 한반도 평화 정책의 중요한 전기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평창올림픽을 계기로 한 남북 대화 개선의 모멘텀이 향후 지속돼 한반도 평화 정착에 기여하기를 희망한다”며 “펜스 부통령 방한이 이를 위한 중요한 전기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직접적으로 언급하지는 않았으나 올림픽 기간 북한과 미국의 최고위급 인사가 한 자리에 모이는 만큼 이를 북미 대화 채널 복원의 기점으로 삼아달라는 적극적인 주문인 셈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이 같은 문 대통령의 제안에 화답할지 여부는 불확실하다. 일단 평창올림픽을 ‘평화올림픽’으로 치르는 데 협력해 나가겠다고 동의를 표한 데는 긍정적으로 볼 수 있지만 올림픽 전날 치러지는 북한의 열병식 등 변수도 존재하기 때문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문 대통령과 통화 후에 지성호씨 등 탈북자 8명을 초청해 만난 자리에서 남북대화에 대해 “좋은 일”이라고 평가하면서도 올림픽 이후 상황에 대해서는 “그 다음은 누가 알겠느냐”고 언급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이 국정연설에서 최대한의 대북 압박을 강조하고 연이어 탈북자들을 만나 북한의 인권 상황을 규탄한 점은 부정적인 요소가 될 수 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백악관은 한미 정상 통화 내용에 “북한 인권 상황 개선의 중요성을 논의하고 이 문제의 해결에 협력하는 데 서로의 책임을 강조했다”고 밝혔다. 청와대 공식 발표에는 북한 인권 논의 내용이 빠져있었다.

다만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대북 대화와 제재·압박 병행’이라는 원칙의 뼈대는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일관되고 원칙적인 한반도 정책이 북한의 올림픽 참가 등 평화 올림픽 분위기 조성에 크게 기여했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