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 (출처: 청와대, 백악관)
문재인 대통령과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 (출처: 청와대, 백악관)

정상급 인사와 ‘릴레이 외교’… 한반도 평화 머리 맞대
청와대 미·중 접견… 美 “북 대화, 핵 완전포기 시 가능”
9일 아베 총리와 평창 회동… ‘위안부문제’ 날 세울 듯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우리나라가 1988년 서울올림픽 이후 30년 만에 올림픽 주최국으로서 세계 정상들과 만나 ‘올림픽 정상외교’에 나선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번 주 평창동계올림픽을 계기로 방한하는 해외 정상급 인사들과 연쇄회동을 갖는 등 ‘외교주간’에 돌입한다.

4일 청와대 등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평창올림픽 개막식 전날인 8일 청와대에서 미국 마이크 펜스 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특별대표 한정(韓正) 중국 공산당 중앙정치국 상무위원을 접견한다. 개막식 당일인 9일에는 평창에서 아베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는다. 북한과 미·중·일 정상급 인사들이 한 자리에 모이는 평창올림픽은 그간 꽉 막혔던 외교적 활로가 뚫리는 ‘평화올림픽’이 될지 기대감이 나온다.

◆북미대화 이뤄질까… ‘리셉션 조우’ 관심

문 대통령은 5일 강원 강릉 아트센터에서 열리는 ‘제132차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총회 개회식 참석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평창 외교’에 들어간다. 특히 주목되는 행사는 9일 개막식에 앞서 열리는 리셉션이다. 문 대통령은 방한 정상급 외빈들을 위해 리셉션을 주최한다.

이 자리에서 6자회담 당사국인 북한·미국·중국·일본의 정상급 인사가 한 자리에 모인다. 리셉션 시작 막판에 참석인사 미확정이었던 러시아에서도 올 수도 있다. 이렇게 되면 북핵과 한반도 평화정착 문제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기회가 됐다는 상징적인 자리가 될 수 있다.

특히 미국과 북한이 리셉션 행사에서 자연스럽게 만나 대화를 나누게 될지 최대 관심사다. 북미 관계가 여전히 대치국면인 상황에서 양측 고위급 인사가 한 자리에서 만나 인사라도 나누는 장면이 연출된다면 그 상징성이 작지 않다는 관측이 나온다.

앞서 지난 3일에는 청와대 관계자가 “문 대통령이 북·미 최고위급 인사가 한자리에 모이기가 쉽지 않은 상황에서 올림픽을 계기로 북미 간 대화가 이뤄지길 바라고 있다”고 한 언론과의 통화에서 밝혔다.

하지만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은 대북 강경책을 강조할 것으로 예상된다. AP통신 등에 따르면 펜스 부통령은 지난 2일(현지시간) 미국 펜실베니아에서 열린 ‘미국 우선주의 정책’ 관련 행사에서 “평창을 방문해 ‘전략적 인내의 시대’는 끝났다는 메시지를 전달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은 북한이 핵·미사일을 포기하지 않으면 대화도 없다는 강경한 입장을 나타내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주 국정연설과 핵태세검토보고서(NPR)를 통해 북한에 대한 최대한의 압박 의지를 재천명했다. 아베신조 일본 총리도 미국의 강경론에 힘을 더한다.

북한 고위급 대표단 명단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지만 북측 대표단장으로 북한의 2인자인 최용해 노동당 부위원장이 거론된다. 그는 지난 2014년 인천 아시안게임에 깜짝 방남했다. 또한 북한 노동당 정치국 상무위원이자 대외수반인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도 북한 대표단장으로 예상된다.

평창동계올림픽 참가 선수들과 참가국 깃발 모습 (출처: 연합뉴스)
평창동계올림픽 참가 선수들과 참가국 깃발 모습 (출처: 연합뉴스)

◆유엔 총장, 남북대화 지지… 日 “위안부합의 준수” 촉구

미·중·일 등 한반도 주변 강국 외에도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 등 문 대통령의 남북대화 기조를 지지할 정상급 인사들도 다수 참석한다.

지난달 뉴욕 유엔본부에서 구테흐스 사무총장은 방미한 임성남 외교부 차관을 만나 “한반도 비핵화라는 국제사회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한 한국 정부의 모든 노력을 지지한다”며 “의미 있는 대북 대화 진전을 위해 가능한 모든 지원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프랑크-발터 슈타인마이어 독일 대통령은 “남북한이 대화국면인데 한반도 문제는 전쟁이 아닌 대화로 풀어야 한다”고 최근 정범구 신임 주독 한국대사를 만난 자리에서 밝혔다.

한편 일본 아베 총리는 평창에서 문 대통령을 만나 ‘2015 한·일 위안부 합의’ 준수를 촉구할 계획이라고 니혼게이자이·산케이 등 일본 언론은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