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0월 판문점을 방문한 매티스(왼쪽) 장관과 송영무 장관 (출처: 연합뉴스)
지난해 10월 판문점을 방문한 매티스(왼쪽) 장관과 송영무 장관 (출처: 연합뉴스)

뉴욕타임스 “백악관, 더 많은 군사타격안 주문… 미 국방부, 우려”
“매티스 미 국방장관, 작년 비무장지대 방문 때 서울 위험성 목격”

[천지일보=이솜 기자] 미국 백악관이 대북 군사 타격 방안을 더 많이 내놓으라고 미 국방부에 주문하고 있다고 뉴욕타임스가 1일(현지시간) 전했다. 미 국방부는 한반도에 재앙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군사행동을 백악관이 성급히 움직이려 한다며 우려를 나타냈다.

이날 신문은 복수의 정부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허버트 맥매스터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대북 경고에 힘이 실리려면 잘 짜인 군사행동 계획을 갖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반면 “국방부 측은 백악관이 한반도에서 재앙적인 결과로 번질 수 있는 군사행동을 너무 성급하게 움직이고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고 신문은 설명했다.

보도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에게 선택안을 많이 제공하게 되면 실제로 행동을 취할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백안관과 국방부의 이러한 이견은 최근 불거진 주한 미국 대사에 내정됐던 빅터 차의 낙마로 인해 수면 위로 드러났지만 앞서 지난해 7월 북한이 미국 서부 해안에 닿을 수 있는 대륙간탄도미사일을 시험 발사했을 때부터였다고 외신은 설명했다.

뉴욕타임스는 “당시 국가안보회의가 소집한 전화 회의에서 맥매스터 보좌관이 자리를 뜬 후에도 다른 관계자들이 방에 남아 있는 것을 모르고, 제임스 매티스 국방장관과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이 맥매스터 등에 대해 불평을 했다”며 “특히 틸러슨 장관은 이는 지나치게 공격적이라는 징후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신문은 “소위 ‘코피 전략’인 ‘예방타격’ 방안에는 트럼프 대통령의 위협이 빈말이 아니라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발사대에 세워진 단계의 미사일 불능화, 핵기반 시설 전반의 파괴, 비밀수단을 통한 핵·미사일 프로그램 무력화 등이 포함돼 있다”고 했다.

또한 신문은 “맥매스터 보좌관도 외교적 해법을 선호하지만 과거식 북한과의 협상은 해서는 안 될 양보를 한 것이라고 주변 사람들에게 강조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매티스 장관과 조지프 던퍼드 합참의장은 외교력 사용을 강력하게 주장하고 있다”고 외신은 전했다.

신문은 미 국방부 관리들의 말을 인용해 “각종 회의와 화상회의 때도 북한의 보복을 부르지 않는 군사 대안은 거의 없다고 거듭 경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지난해 10월 매티스 장관은 한국을 방문해 비무장지대를 둘러봤고, 트럼프 행정부의 (군사적 전략 등의) 핵심적 모순을 직접 목도했다“고 외신은 지적했다. 이는 미국의 어떠한 군사 대응이든 1000만명 이상의 인구가 상주하는 서울을 북한의 타격점에 내놓는 것이기 때문이다.

뉴욕타임스는 “빅터 차 석좌가 대북 코피 전략에 대해 국방부, 태평양사령부, 국무부, 국가안보회의 등과 대면했을 때 자신의 반대 입장을 개진하면서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의 존 함르 소장, 조지 부시 백악관에서 자신과 함께 일했던 마이클 그린 선임연구원이 대북 예방 군사타격에 비판적인 입장을 쓴 글들도 함께 제출했었다”고 보도했다.

앞서 지난달 30일 그린 연구원은 상원 군사위 청문회 증언에서 “예방타격 지지자들은 거의 없는 것 같다”며 “톰 코튼, 조지 에른스트, 댄 설리번 등의 강경파 공화당 상원 의원들도 이를 지지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고 신문은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