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31일 서울 중구 명동역 인근에 마련된 평창 겨울 올림픽 홍보부스에서 외국인 관광객들이 평창 올림픽 마스코트와 함께 사진을 찍고 있다. (제공: 서울시)
지난달 31일 서울 중구 명동역 인근에 마련된 평창 겨울 올림픽 홍보부스에서 외국인 관광객들이 평창 올림픽 마스코트와 함께 사진을 찍고 있다. (제공: 서울시)

IOC위원·선수단 등 겨냥한 손님맞이 대책 구성
市 “北 공연단, 동포애 느끼도록 환대할 예정”
버스 막차시간 연장, 바가지요금 단속 등 실시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2018평창동계올림픽 개막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서울시가 정부와 협력해 대규모 손님맞이에 역량을 집중한다.

시는 이번 올림픽 전후(2~3월)로 작년 같은 기간 대비 약 15% 증가한 285만명의 외국인이 방한할 것으로 분석하고, 이 가운데 약 80%인 230만명이 서울을 찾을 것으로 전망한다고 1일 밝혔다.

평창올림픽은 92개국 2925명의 선수가 등록을 마친 가운데 역대 최대 규모로 대회가 치러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북한 선수단이 동계올림픽 사상 최초로 출전이 확정돼 전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번 대회에는 총 470여명(선수단 46명, 예술단 140여명, 태권도시범단 30여명, 응원단 230여명, 기자단 21명 등) 규모의 북한 방문단이 참가할 것으로 알려졌다.

시에 따르면 전체 방한객 중 올림픽을 계기로 증가하는 인원은 약 37만명(15%)이다. 이 중 선수단, 보도진 등 올림픽 관계자(7만 5000명)와 올림픽 경기 관람객(8만 3000명)이 16만여명이며 나머지는 일반 관광객으로 분류하고 있다.

시는 서울에 머무르는 외국인 방문객들이 편안하고 쾌적하게 즐기다 갈 수 있도록 ‘평창동계올림픽 손님맞이 서울시 5대 지원대책’을 마련했다. 5대 대책은 ▲외빈·특별손님 맞춤지원(IOC위원 및 선수단, 해외도시 대표단, 북한 방문단) ▲교통편의 ▲주요 방문지 청결관리 ▲바가지요금 집중 단속 등이다.

시는 서울공연이 예정된 삼지연 관현악단과 태권도시범단 등 북한 방문단이 서울에서 따뜻한 동포애를 느낄 수 있도록 환대할 계획이다.

또 시는 그동안 진행해온 도시외교 네트워크를 적극 동원해 17개 해외도시 대표단 총 54명을 올림픽에 초청했다. 시는 자매·우호도시를 비롯한 해외 주요도시에 일일이 초청장을 보냈고 이달고 파리시장, 우스마노프 타슈켄트 시장 등이 최종 참가를 확정했다.

공식 초청으로 올림픽 기간 방문할 17개 도시 대표단을 위해서 오는 10일 ‘서울시 자매·우호도시의 밤’을 열 예정이다.

시는 IOC위원과 각 나라를 대표하는 국가대표 선수단 등을 대상으로 한 서울↔평창 투어버스와 명동, 북촌한옥마을, 경복궁 등 최적의 코스로 기획한 ‘1일 서울관광프로그램’도 운영한다. 북한 방문단에게도 언제든 서울관광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아울러 올림픽기간 서울과 평창을 오가는 관람객들이 교통불편을 느끼지 않도록 무료 셔틀버스 운행, 막차시간 연장 등 교통편의를 제공한다. 시내버스 막차시간은 KTX역(서울역·청량리역·상봉역)과 버스터미널(강남터미널·동서울터미널)을 경유하는 11개 노선을 대상으로 익일 새벽 2시까지 연장한다.

또 시는 올림픽이 끝날 때까지 가격표시제 이행 여부, 외국인 대상 택시·콜벤 부당요금 등 바가지요금을 집중 점검·단속에 나선다.

윤준병 서울시 행정1부시장은 “평창올림픽을 찾는 주요 외빈들이 대부분 서울을 찾고, 일반 외국인 관광객 80%가 서울을 방문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서울시가 공동개최 도시라는 자세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