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이 26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방송통신 신년인사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1.26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이 26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방송통신 신년인사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1.26

[천지일보=김정필 기자] SK텔레콤이 케이블TV 인수합병(M&A)과 관련해 긍정적인 의사를 내비쳤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26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방송통신인 신년인사회 참석 후 기자들과 만나 “유료방송업체 인수합병에 대해 확정된 것은 없지만 케이블TV든 통신사든 같이 하는 것은 긍정적으로 본다”고 밝혔다.

박 사장은 “(인수합병을) LG유플러스가 하든 저희(SK텔레콤)가 하든 긍정적으로 본다”며 “그것이 우리가 산업이 더 잘 되기 위해서 가는 길”이라고 말했다.

SK텔레콤은 지난 2016년 SK브로드밴드를 통해 CJ헬로비전을 인수하는 대형 M&A를 추진했으나 공정위의 불허로 실패했다. 최근에는 LG유플러스가 CJ헬로를 인수한다는 설이 제기돼 M&A와 관련해 조회 공시를 요구 받았다. LG유플러스는 케이블TV 인수와 관련해 특정업체에 한정하지 않고 다각도로 검토중이라고 밝힌 반면, CJ측은 당장 지분 매각 계획이 없다고 부인했다.

M&A 문제는 합산규제 이슈와도 맞물려 있다. 합산규제란 특정 방송사업자가 여론의 향방을 주도하지 못하도록 시장 점유율(33%)을 넘지 못하게 하는 법으로 오는 6월 27일까지 한시적으로 적용되는 일몰법이다.

합산규제가 폐지되면 통신사들의 케이블TV 인수전은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전날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서울 가양동 딜라이브 스튜디오에서 열린 유료방송업계 관계자들과의 간담회에서 합산규제에 대해 “내부적으로 준비하고 있지만 아직 발표할 단계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