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캉 중국 외교부 대변인. (출처: 연합뉴스)
루캉 중국 외교부 대변인. (출처: 연합뉴스)

“韓측 주최 행사였지만 中서 발생했기에 조사 협조”
“주최측, 언론·경호원 간 돌발상황 규정 정해야” 지적
‘작은 에피소드’로 치부… 피해기자에 유감 표명 없어

[천지일보=이솜 기자] 최근 방중한 문재인 대통령을 수행하는 청와대 사진기자들이 중국 경호원들에게 폭행을 당한 것과 관련해 중국 외교부가 사건 조사에 협조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그러나 딱히 유감을 표명하진 않았다.

루캉(陸慷)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5일 정례 브리핑에서 이번 한국기자 폭행사건에 대한 조사에 진전이 있느냐는 연합뉴스 기자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루 대변인은 사건 조사와 관련해 “(사건이 발생한) 행사는 한국 측에서 주최한 행사고, 관련 기자에 대한 초청과 경호업체 고용 역시 한국 측에서 했기 때문에 조사의 주요 주체는 주최 측이 돼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면서도 “그러나 중국에서 발생했기 때문에 우리는 (폭행사건 조사에) 협조하겠고 관련 조사가 잘 이뤄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그러나 폭행 사건과 피해 기자에 대한 유감 표현은 없었다.

그는 언론, 경호업체, 관리 주체 등 모두 문 대통령의 방중이 성공적이길 바라지만 각자 원하는 요구가 다를 것이라며 주최 측이 잘 계획하고 조율해야 한다 점도 지적했다.

루 대변인은 “주최 측은 언론에 어떤 편리를 주고, 어떤 규정을 지켜야 하는지 명확히 하고, 경호원들에게는 돌발 상황에 대해 얼마나 자율적인 처분권을 줄지 명확한 규정을 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루 대변인은 이번 사건을 ‘작은 에피소드’라고 표현하며 문 대통령의 방중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