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사진기자가 14일 오전 베이징 국가회의중심 전시장 B홀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 '한·중 경제·무역 파트너십 개막식'에서 취재 중 중국 측 경호요원으로 보이는 이들에게 폭행을 당해 쓰러져 있다 (출처: 연합뉴스)
한국의 사진기자가 14일 오전 베이징 국가회의중심 전시장 B홀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 '한·중 경제·무역 파트너십 개막식'에서 취재 중 중국 측 경호요원으로 보이는 이들에게 폭행을 당해 쓰러져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처음엔 “공안이 구타” 몇 시간 뒤 “코트라 계약업체 직원”
코트라 “지휘 책임은 공안… 중국 측 지정업체로 계약해”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중국 순방 중 이를 취재하는 한국인 기자를 폭행한 중국 측 경호원들이 어디 소속인지에 대한 말들이 많다.

청와대는 가해자가 중국 측의 공안이라고 했다가 다시 사설보안업체 직원인 것 같다고 말을 바꿨다. 한중 정상회담 중 일어난 사건인 만큼 조심스러운 모습이다. 다만 사설보안업체 직원이라 하더라도 중국 공안의 지휘·감독 하에 운영됐던 것으로 확인됐다.

사건이 발생한 지난 14일(현지시간) 청와대는 처음엔 “중국 공안(公安, 경찰) 소속으로 파악된다”고 했다가 몇 시간 뒤 “행사를 주최한 우리나라 무역협회(KOTRA, 코트라)가 고용한 보안업체 직원일 가능성이 높다”고 번복했다. 청와대 측은 “코트라 계약업체 소속이라고 해도 현장 경호의 지휘 책임은 공안이 있다”는 말도 덧붙였다.

중국을 국빈방문한 문 대통령의 현지 경호는 청와대 경호처를 비롯해 중국 측의 전담대, 행사장 외곽 경계를 담당하는 공안, 행사장 내부의 사설보안요원 등 세 가지로 알려졌다.

이날 외교부 정례브리핑에서는 외교부 노규덕 대변인이 “정부는 오늘(14일) 우리 측 기자가 취재 과정에서 부상을 입은 불상사가 발생한 것에 대해 대단히 유감으로 생각한다”며 “현장에서 바로 응급조치가 이뤄졌고, 정부는 중국 정부에 즉각 유감의 뜻을 전했다”고 말했다.

청와대 측 관계자는 사건이 벌이진 14일 오전 11시 중국 현지에서 기자들에게 “구타한 요원들은 중국 공안으로 파악됐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사건 발생 3시간이 지난 오후 2시에 청와대 측은 “행사를 주최한 코트라가 현지 보안업체와 계약한 190명의 안전요원일 가능성이 높다”고 말을 바꾼 것으로 알려졌다.

코트라 측은 계약은 코트라가 했어도 보안업체 지정도 중국이 했고 지휘·감독 책임도 공안에 있다고 밝혔다.

코트라 정영화 홍보실장은 “아직 정확한 것은 파악이 안 됐다. 중국 공안에 수사를 의뢰했고 정확히 조사가 이뤄진 뒤 명확히 밝혀질 것 같다”며 “행사장이 열리는 중국 국가회의중심이라는 전시장에서 지정해준 보안 업체와 계약을 했고 이들의 지휘·감독은 중국 공안이 하도록 돼 있다”고 말했다. 공안이든 보안업체요원이든 중국 측의 책임이 있다는 뜻이다.

현재 한중 정상회담에 동참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이번 기자폭행 사건에 대해 왕이 중국 외교부장에게 공식적으로 유감을 표명한 상태다. 또한 중국 공안부에 수사를 의뢰해 사건 발생일인 14일 오후 9시부터 수사에 착수했다. 우리 외교부는 사실관계를 파악한 뒤 주한 중국대사관 인사를 외교부 청사로 불러 직접 항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폭행 피해 당사자인 이충우(매일경제)·고영권(한국일보) 사진기자들은 15일 오전 중국에서 피해자 대면조사가 진행될 것으로 전해졌다. 대면조사를 마치면 두 기자는 이날 저녁 비행기로 귀국하며, 주중 한국대사관이 호송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앞서 지난 14일 중국 외교부 루캉(陸慷) 대변인은 이번 사건과 관련해 “이번 행사는 문 대통령 방중에 맞춰 한국 측이 자체적으로 진행한 것”이라면서 “비록 한국이 주최했어도 중국에서 발생한 사건이기 때문에 매우 관심을 두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루 대변인은 “누군가 부상을 당했다면 당연히 관심을 표시한다. 다친 것이 확실하다면 우리는 이번 사건에 대해 주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