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화재 예방 등 겨울철 안전에 행정력 집중한다.

“부산연구개발특구의 특화 분야가 조선해양플랜트산업인데 경남 포함돼야”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한경호 권한대행이 4일 간부회의에서 “겨울철 안전사고 예방을 빈틈없이 하고 감사관실에서도 점검하라”고 지시했다.

한경호 경남도지사 권한대행은 “이번 겨울에는 화재로 사람이 다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겨울철은 눈과 결빙 등에 의한 도로안전사고, 가축 전염병, 추위로 인한 원예 특작 등 농작물 피해, 저수온으로 인한 양식 어류 폐사 등 많은 사고가 있을 수 있는 계절”이라며 “홀로 사는 어르신 등 취약계층에게는 겨울이 힘든 계절이다”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도는 지난달 20일부터 추진하고 있는 동절기 종합대책 추진상황을 점검·보완해서 도민안전과 취약계층 겨울나기 지원에 행정력을 집중해 나갈 계획이다.

한 대행은 부산연구개발특구의 경남지역 확대도 강조했다.

이어 “4차 산업혁명에 적응하며 새로운 성장동력 산업을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대학이나 연구기관의 R&D 성과가 기업으로 이전되고 기술 기업의 창업이 활성화돼야 한다. 이런 의미에서 부산연구개발특구의 경남 확대 지정이 매우 시급하다”며 “특히 부산연구개발특구의 특화 분야가 조선·해양플랜트 산업인데 관련 산업과 연구기관이 집결해 있는 경남이 당연히 포함돼야 한다”고 말했다.

또 “도 출신 국회의원 등과 협력해 부산연구개발특구의 경남 확대 지정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부탁했다.

연구개발특구는 연구소와 대학에서 개발한 기술의 기업 이전과 사업화 촉진을 위해 도입한 제도로 현재 전국에 5곳(대전, 광주, 대구, 부산, 전주)이 지정돼 있다. 특구별 연간 100억원 정도의 예산이 지원된다. 특구 내에서 창업하는 기술기업에는 조세특례 등의 특전이 부여된다.

한편 경남도는 창원대와 경남대, 인제대, 재료연구소, 전기연구원 등 창원시와 김해시 일원 4773㎢(144만 평)를 부산연구개발특구에 포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