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가 4일 한경호 도지사 권한대행과 11개 경남혁신도시 이전공공기관장, 진주시장이 참석한 가운데 ‘경남혁신도시 이전공공기관장 간담회’를 개최하고 있다.(제공: 경남도) ⓒ천지일보(뉴스천지) 2017.12.4
경남도가 4일 한경호 도지사 권한대행과 11개 경남혁신도시 이전공공기관장, 진주시장이 참석한 가운데 ‘경남혁신도시 이전공공기관장 간담회’를 개최하고 있다.(제공: 경남도) ⓒ천지일보(뉴스천지) 2017.12.4

한경호 권한대행,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장·진주시장과 간담회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경남도가 ‘혁신도시 시즌2 추진전략’을 이전공공기관과 공유하고, 혁신도시를 신성장 거점, 지역으로 육성하기 위해 ‘경남혁신도시 이전 이전공공기관장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4일 밝혔다.

간담회는 한경호 도지사 권한대행과 11개 경남혁신도시 이전공공기관장, 진주시장이 참석한 가운데 실질적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경남혁신도시 시즌2 전략은 혁신도시 조성과 공공기관이전 등 물리적인 기반 조성이 마무리된 만큼, 이전공공기관과 지역기업 특성에 맞춰 특성화된 혁신클러스터를 조성하고 혁신도시의 안정적 정착을 유도해 나갈 예정이다.

주요 내용은 산학연 클러스터 구축으로 혁신성장 거점 육성, 정주 환경 개선으로 살고 싶은 신도시 조성, 이전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채용 등이다.

경남도는 경남혁신도시와 진주·사천지역을 포함하는 혁신융합 벨트를 통해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항공우주 첨단소재부품 혁신 클러스터를 육성한다.

혁신도시를 중심으로 연구개발·생산·사업화에 이르는 연계시스템을 구축하고 첨단소재부품의 기초연구를 통해 핵심기술을 확보해 이를 기업에 보급하는 등 항공우주 복합소재와 부품을 생산해 내는 연계 협력 체계를 구축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이를 통해 2025년까지 항공우주 세라믹 소재부품 강소기업 15개사를 육성할 계획이다.

또한, 산학연 클러스터의 종합 컨트롤 타워 역할을 담당할 ‘혁신도시발전센터’ 건립, 이전 공공기관 관련 연구소나 부설기관의 이전, 연계기업 유치에 부족한 시설부지를 확보하기 위해 약 200만㎡의 혁신도시 지구를 추가 지정할 계획이다. 한편 경남혁신도시는 지난해 6월 한국승강기안전공단이 이전함으로써 11개 공공기관이 모두 이전을 완료했다.

그러나 가족동반 이주율이 29.5%에 불과해 정주 인프라에 대한 투자를 늘려나가는 등 정주 환경을 개선해야 하는 과제가 남았다. 이에 도는 지역인재 채용에 이전 공공기관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 달라고 요청했다.

도는 경남혁신도시로 이전한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채용비율이 다른 지역보다 낮고, 내년 1월부터 지역인재 채용이 의무화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지난 10월 ‘공공기관 지방 이전에 따른 혁신도시 건설과 지원에 관한 특별법’이 개정돼 내년부터 2022년까지 전 이전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채용비율을 30%까지 늘려야 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내년 2월 도지사가 위원장이 되고, 공공기관 대표와 교육단체 대표 등이 참여하는 지역인재 채용협의체를 구성해 운영할 예정이다.

한경호 도지사 권한대행은 “앞으로 이전 공공기관이 경남에서 새로운 비전을 펼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경남도가 앞장서 해결해 나가도록 하겠다”며 “공공기관에서도 지역 청년이 희망을 가질 수 있도록 지역인재 채용을 늘려주고 공공기관이 가진 자원과 역량을 활용해 지역산업발전에 적극적인 역할을 해 주기를 희망한다”고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