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6일 베트남 호찌민시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2017’ 행사장에서 관람객들이 한국문화존에서 ‘과거급제 교지 쓰기’ 체험을 하고 있다. (제공: 경상북도) ⓒ천지일보(뉴스천지) 2017.11.26
지난달 26일 베트남 호찌민시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2017’ 행사장에서 관람객들이 한국문화존에서 ‘과거급제 교지 쓰기’ 체험을 하고 있다. (제공: 경상북도) ⓒ천지일보(뉴스천지) 2017.11.26

 

전세계 30개국 8천여 문화예술인 참여

관람객 385만… 8개 분야 43개 프로그램

[천지일보 호찌민=장덕수 기자] 베트남 호찌민시를 한국과 경북·경주로 물들인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2017’이 23일간의 위대한 여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3일 폐막했다.

경상북도와 경주시, 호찌민시가 주최한 이번 행사는 공식행사, 공연, 전시, 영상, 체험, 이벤트 등 8개 분야, 43개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펼쳐지며 한국의 문화를 세계에 알리고 아시아가 소통하는 장을 열었다.

지난달 11일 개막해 이날까지 23일간 열린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2017’은 ‘문화교류를 통한 아시아 공동 번영’을 주제로 호찌민시청 앞 응우엔후에 거리, 9.23공원, 시립미술관, 오페라하우스, 벤탄극장, 호아빈극장, 호찌민 음악대학교 등 호찌민시 전역에서 열려 큰 호응을 얻었다.

이번 행사의 주제인 ‘문화교류를 통한 아시아 공동 번영’은 찬란하고 유구한 역사와 문화를 서로 이해하고 존중함으로써 양국의 우호관계를 증진하고 동아시아의 문화교류 확산으로 아시아 공동번영에 기여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번 행사에는 우리나라와 베트남 뿐만 아니라 전 세계 30개국, 8,000여명의 문화예술인들이 참여해 세계인이 함께하는 축제로 자리매김했다는 평가다.

관람객은 폐막 하루 전인 지난 2일까지 377만 3000명이 다녀갔다. 개막 15일째인 지난달 25일, 목표인 관람객 296만명을 조기 달성했으며 폐막일까지 누적 관람객수는 385만명을 넘어섰다.

폐막식에 앞서 ‘경상북도와 호찌민시 간 우호교류협정’이 체결돼 두 지역의 상호 공동발전과 우호협력을 돈독히 할 것을 약속했다.

3일 오후 4시(현지시간) 호찌민 시청에서 열린 우호교류협정 체결식에는 김관용 경북도시자, 응우엔 탄 퐁 호찌민시 인민위원장, 레 탄 리엠 부위원장, 김응규 경북도의회 의장, 강철구 경주부시장 등이 참석했다.

김관용 경북도지사와 응우엔 탄 퐁 호찌민시 인민위원장은 공동번영과 발전을 증진하기 위해 향후 경제, 교육, 문화, 관광, 의료, 농업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와 협력을 전개할 것으로 약속하는 협정서에 서명했다.

[천지일보 호찌민=장덕수 기자] 3일 오후 베트남 호찌민시의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2017’ 행사장에서 열린 폐막식에서 김관용 경상북도지사가 기념사를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7.12.3
[천지일보 호찌민=장덕수 기자] 3일 오후 베트남 호찌민시의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2017’ 행사장에서 열린 폐막식에서 김관용 경상북도지사가 기념사를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7.12.3

◆ 폐막식 이모저모

23일간의 대장정을 마무리하는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2017’ 폐막식은 3일 저녁 7시 호찌민시 호아빈 극장에서 열렸다.

폐막식에는 김관용 경북도시자, 응우엔 탄 퐁 호찌민시 인민위원장, 레 탄 리엠 부위원장, 김응규 경북도의회 의장, 배한철 경상북도의회 문화환경위원장, 이동우 경주세계문화엑스포 사무총장, 강철구 경주부시장, 양국 문화예술인, 외교사절, 초청인사, 조직위 관계자, 호찌민 시민, 한국교민 등 2000여명이 참석해 성대하게 펼쳐졌다.

내빈으로는 김형오 전 국회의장, 라오스 빌라이 봉, 빌라이 숙 국회의원, 박노완 주호찌민 총영사, 고상구 베트남 총한인회장 등이 참석했다.

식전공연으로는 베트남 전통무술 보비남과 한국의 태권도 시범이 펼쳐져다. 이어 23일간 호찌민시를 화려하게 물들인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2017’ 하이라이트 영상이 상영됐다.

태권도 시범 공연. (제공: 경상북도) ⓒ천지일보(뉴스천지)
태권도 시범 공연. (제공: 경상북도) ⓒ천지일보(뉴스천지)

 응우엔 탄 퐁 호찌민시 인민위원장은 폐막선언을 통해 “호찌민-경주엑스포는 베트남과 한국의 수교 25주년을 기념하는 의미에서 열렸으며 호찌민시 응우엔후에 거리, 9.23공원, 벤탄극장 등에서 다양한 문화예술공연, 전시, 무역 촉진을 위한 행사 등을 진행해 호찌민 시민과 관광객들의 열정과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냈다”며 “이번 행사는 베트남과 한국 간의 문화교류, 국가홍보 뿐만 아니라 상호 이해증진, 신뢰를 통한 번영과 공존의 의미를 담고 있다”고 강조하고 행사의 공식적 폐막을 선언했다.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폐막기념사를 통해 “경상북도와 호찌민시, 한국과 베트남은 아름다운 문화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한 역량을 바탕으로 문화와 경제를 넘어 다방면에서 실질적인 상생의 새 시대를 활짝 열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천명한 ‘신남방정책’이 베트남에서 가장 먼저 문화적으로 구체화되고, 수교 25주년을 맞은 대한민국과 베트남의 외교관계가 한 단계 더 발전하는 계기가 된 것이 자랑스럽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속가능한 인류발전의 원동력이 되는 아시아 문화공동체, 경제동반자의 길을 향한 역사적 동행이 실천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김응규 경북도의회 의장은 “이번 호찌민-경주엑스포를 통해 문화를 통한 소통과 협력의 길을 넓혔을 뿐 아니라 문화와 산업이 접목된 경제의 길을 열었다”며 “우리가 함께 노력했던 우정과 시간들을 바탕으로 양 국의 우호를 증진시키고 서로의 이해를 넓혀 새로운 미래를 시작하자”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