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6일 오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호텔에서 ‘미래로 연결된 동북아의 길: 나비 프로젝트’를 주제로 열린 ‘2017 여시재 포럼’에서 축사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러시아를 비롯한 유라시아와의 자유무엽협정(FTA) 추진을 시사했다.

김 부총리는 이날 전 재단법인 여시재(與時齋)가 인천 영종도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연 ‘2017 여시재포럼’에 참석해 축사를 통해 “러시아를 비롯한 유라시아와 자유무역협정(FTA) 등 경제연합을 추진하고 있다”고 26일 밝혔다.

김 부총리는 “지난 9월 한국과 러시아 정상회담에 앞서 만난 러시아 유리 트루트네프 부총리 겸 극동전권대표와 한·유라시아 FTA에 관한 이야기를 나눴다”며 “러시아 측은 자동차 문제 때문에 적극적이지는 않지만, 연구를 시작하는 데 합의를 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러시아가 한국과 경제연합을 추진하는 와중에 있다”며 이러한 이야기가 정상회담에서도 나왔다고 설명했다.

김 부총리는 이날 포럼의 주제인 ‘나비 프로젝트’가 새 정부가 추진하는 ‘신 북방정책’과 같은 정부 정책에 큰 참고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나비 프로젝트란 유라시아와 아메리카를 연결해 두 개의 날개로 삼아 번영과 평화를 도모하자는 뜻을 담고 있다.

김 부총리는 “나비 프로젝트는 동북아시아를 중심축으로 유라시아와 아메리카 대륙을 물류 네트워크와 사람 교류를 통해 하나의 경제 질서로 만드는 의욕적인 과제”라며 “정부의 대외 전략과 경제 정책 추진에 중요한 참고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