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이승연 수습기자] Q. 요즘 부동산 시장에서 주택다운사이징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고 하던데 주택다운사이징이 무슨 말인가요?

주택다운사이징이란 여러 요인으로 소비자의 주택 선호도가 중대형(85㎡ 초과)에서 중소형(85㎡이하)으로 옮겨가는 현상입니다. 최근 들어 대형 주택 보유자들은 집 평수를 줄여 이사하고 다주택 보유자들은 보유주택을 처분하는 등 주택다운사이징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주택다운사이징의 영향으로 일부 지역에서는 중소형 매물이 중대형 매물보다 가격이 더 높습니다.

주택다운사이징 현상이 발생한 원인에는 우리나라 인구구조의 변화와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 등 여러 의견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가구당 평균 가구원수가 1985년 약 4명에서 2005년 2.88명으로 줄었고 현재도 그 수는 감소하는 추세입니다.

이러한 인구감소 현상과 이혼․고령화 등으로 소가족 형태가 늘면서 비교적 세금과 유지비 부담이 적은 중소형 주택의 인기가 상승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 증가 현상 또한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올해부터 9년간 약 300여 만 명의 베이비붐 세대가 은퇴할 것으로 추정되면서 주택다운사이징을 가중시킬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한 건설업체들이 경쟁적으로 공급한 고분양가 대형 매물도 글로벌 위기 상황에서 주택다운사이징을 일으킨 원인 중 하나라는 분석입니다.

부동산 업계에서는 이 같은 이유로 소비자가 보유세나 기타 세금에 대한 부담이 커지면서 비교적 유지비가 저렴한 중소형 주택으로 이전하거나 매입하는 주택다운사이징이 당분간 유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