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촛불혁명 1주년 광주시민대회 추진위원회가 광주 동구 5.18민주광장에서 오는 29일 촛불집회 1주년을 기념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북·미간 외교·안보 분야, 문재인 정부 기대 이하 태도 지적
촛불집회 1주년 기념, 적폐청산, 사회대개혁, 촛불헌법 쟁취하자

[천지일보 광주=이미애 기자] 촛불혁명 1주년 광주시민대회 추진위원회가 “촛불혁명은 아직도 진행형”이라고 외쳤다.

추진위는 “촛불의 힘으로 정권교체를 이루고 촛불정부를 탄생시켰다. 그런데 중국, 러시아와 등을 지고 한·미·일 동맹에 기대어 전략무기 도입 추진 등 기대 이하의 행보를 이어가며 대결과 긴장을 고조시키는데 한 몫을 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오는 11월 7일 트럼프의 방한은 이러한 행보의 결정판이 될 우려가 높다”고 지적하는 한편 지금은 일상으로 돌아가 버린 것 같지만 때가 되면 촛불이 이 곳 금남로와 광장을 가득 메울 것”이라고 말했다.

촛불 혁명 1주년 광주시민대회 추진위원회는 23일 광주 동구 5.18민주광장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오는 29일 촛불집회 1주년을 기념해 적폐청산, 사회대개혁, 촛불헌법을 쟁취하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또 “서슬 퍼렇게 살아 있던 권력을 촛불시민의 힘으로 끌어내렸고 김기춘, 조윤선, 이재용 등 범법자 박근혜와 공범들을 구속시켰다”며 “그래서 우리는 촛불항쟁을 후대의 몫임에도 불구하고 감히 촛불혁명이라 이름 붙였다”고 강조했다.

이어 “촛불 시민의 힘으로 권력을 끌어내린 역사적 성과와 경험은 새로운 대한민국 건설의 질적인 변화를 일으키는 결정적인 계기가 됐기 때문”이라며 촛불혁명 1주년 광주시민대회 추진위원회 결성 이유에 대해 설명했다.

촛불혁명 1주년 광주시민대회 추진위원회는 또 “오늘부터 시작되는 촛불전시회를 비롯한 토론회, 촛불광장과 시국촛불대회를 오는 28일 개최한다”고 밝혔다.

추진위원회에 따르면, 세월호, 백남기농민의 문제도 아직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많다. 박근혜 때 경찰 4000명이 동원돼 기습적으로 도입된 사드는 문재인 정부에서 8000명의 경찰이 동원돼 임시배치라는 미명하에 폭력적으로 배치되는 일마저 있었다.

또 김장겸, 고대영, 심원택 등 언론적폐들을 몰아내고 공영방송을 정상화하자는 KBS, MBC 언론노조의 파업이 50일이 넘게 진행되고 있다. 공작정치에 의해 희생양이 됐던 이석기, 한상균 등 양심수들이 아직도 차가운 감옥 안에 남겨져 있다.

이들 단체는 “5.18최후의 항쟁지 옛전남도청복원에 대한 선언과 입장 발표는 있었으나 구체적인 성과는 없고 국립아시아문화전당장 인사를 둘러싼 새로운 지역 갈등이 예상 된다”고 우려했다.

이와 함께 “사라져야할 적폐잔당은 야당행세를 하며 개혁의 발목을 잡고 있고, 정치개혁의 요구는 기득권 세력들에 의해 나아갈 방향을 못 잡고 있다”며 “4대강, 자원외교, 방산비리 이른바 4사방을 비롯한 정치공작, BBK 사건 등 이명박 구속의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는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수구 보수 세력의 대결과 갈등에 기초한 통일안보 정책은 반민주 반통일 이념 공격의 근거가 되어 왔다. 이를 근본적으로 바꾸지 않으면 적폐청산, 사회대개혁을 향한 전진에 큰 걸림돌이 될 것”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외에도 “현 상황을 봤을 때 북·미간의 극적인 대화와 타협 그리고 동시에 지방선거와 총선을 거치며 정치지형의 근본적인 변화가 있어야 새로운 대한민국 건설을 위한 시간표는 빨라질 것”이라고 진단했다.

또한 내년 지방선거와 동시에 진행될 개헌이 중요성에 대해 언급하며 “사회대개혁을 위한 법·제도적 장치의 근본적인 근거가 되기 때문”이라며 “1987년 체계에서 벗어나 촛불민심이 보여줬던 국민주권, 국민기본권, 직접민주주의 강화 등 각계각층의 근본적 변화와 요구를 담아내는 이른바 촛불 개헌이 돼야 함을 거듭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