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전형민 기자] 6․2 지방선거 이후 정치권은 한치 앞을 내다보기 힘든 정국을 맞이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는 재․보궐선거(재보선) 외에 다른 선거일정이 없는 내년 말까지를 국정운영의 ‘호기’로 보고 굵직굵직한 개혁 과제를 추진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고 여야 정치권에서는 당권 경쟁의 점화와 함께 차기 대권주자들의 움직임이 가시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물론 지방선거의 승패가 정국에 가장 중요한 변수다.

한나라당이 지방선거에서 승리한다면 여권은 안정적 당정관계를 바탕으로 국정운영의 동력을 갖추겠지만 그 반대라면 야당이 국정주도권 확보를 시도하게 되는 만큼 여야 관계가 틀어질 가능성이 커진다.

한나라당은 선거 직후 전당대회를 개최할 것으로 보이지만 지방선거에서 승리한다면 지도부 교체의 여지는 줄어든다.

친이계(친이명박)의 당내 장악이 확고해지면서 정몽준 대표 체제가 ‘재신임’을 받아 이어질 가능성이 점쳐지는데 이 경우 여권 주류에 비해 상대적으로 힘을 잃게 되는 친박계(친박근혜)는 입지가 좁아질 것으로 보인다.

선거에서 뚜렷한 역할을 맡지 않은 박근혜 전 대표의 잠행은 한동안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민주당이 승리할 경우 정국은 야권에게 유리하게 움직일 것으로 보인다. 개헌과 세종시 문제, 4대강 사업 등 하반기 국회에서 주도권 확보에 나설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또한 민주당 정세균 대표 체제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정 대표 체제로 7․28 재보선을 치른 뒤 8월로 예상되는 전당대회에서 정 대표가 당권에 재도전할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방선거에서 민주당이 참패를 면치 못했을 경우 당은 심각한 혼란에 빠질 수밖에 없다. 지도부 총사퇴 및 조기 전당대회 개최에 대한 여론이 높아짐과 동시에 친노 386그룹의 입지도 좁아져 당내 주류․비주류의 정면 승부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