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러시아도 적극 나설 수밖에 없다”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바른정당이 16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의 대북규탄 성명 채택에 대해 “국제사회의 이례적 경고”라고 평가했다. 

전지명 대변인은 이날 안보리가 비공개 회의에서 북한의 중장거리탄도미사일(IRBM) ‘화성-12’ 발사를 규탄하는 언론 성명을 만장일치로 채택한 것을 두고 “이번 규탄성명은 중대한 안보리 결의를 위반한 북한에 대해 절대 묵과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보인 국제사회의 이례적인 엄중한 경고”라고 했다. 

이어 “중국과 러시아도 동참한 이번 성명은 대북제재에 소극적이던 두 나라에게는 압력의 족쇄가 돼 이젠 적극적으로 나설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했다. 

전날 일본 홋카이도 상공을 지나 태평양으로 비행거리 3700㎞의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뒤 “핵무력 완성의 종착점에 거의 왔다”고 북한이 이날 주장한 것과 관련해선 “무모한 북한에 대한 대북제재 실효성을 위해 실질적으로 압박의 목을 조르는 강력한 무기인 대북 원유공급 전면 중단 조치가 속히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안보리는 이날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비공개 긴급회의에서 북한 탄도미사일 발사를 규탄하는 내용의 언론성명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중국과 러시아도 동참한 성명에서 안보리는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매우 도발적인 행위로 규정하고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했지만, 추가 제재 언급은 없었다. 대신 북한의 6차 핵실험으로 채택된 제재 결의 2375호의 즉각적인 이행을 유엔 회원국에 촉구하는 데 초점이 맞춰진 것으로 알려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