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이민환 기자] 송영무 국방부 장관과 제임스 매티스 미국 국방장관이 30일(현지시간) 워싱턴 펜타곤에서 한미 국방장관회담을 하고, 한미 미사일 지침을 개정하기 위한 협의를 진전시키기로 했다.

국방부에 따르면, 한미 국방장관은 이날 워싱턴 미국 국방부에서 만나 굳건한 한미동맹을 재확인하는 공동선언문을 채택했다.

두 장관은 점증하는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한 동맹의 대응능력 향상을 위해 2012년 합의된 미사일 지침을 개정하기 위한 협의를 더욱 진전시켜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지난 7월 4일과 28일의 대륙간탄도미사일급(ICBM)급 탄도미사일 발사, 29일 일본 상공을 통과한 ‘화성 12형’ 중거리탄도미사일(IRBM) 발사를 포함한 무모하고 도발적이며 파괴적인 북한의 행태에 대해 강력히 규탄했다.

두 장관은 북한의 위협을 억제하고 방어하기 위해 핵심군사능력과 상호운용 가능한 동맹 체계 확보를 포함해 한미 연합방위태세를 향상시키고 강화해 나갈 필요가 있다는 점을 재확인했다. 이런 차원에서 대한민국은 킬 체인, 한국형 미사일방어체계(KAMD)와 동맹 체계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기로 했다고 국방부는 전했다.

두 장관은 전작권 전환 추진계획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양측은 연합방위 주도를 위한 핵심군사능력 확보를 포함해 전작권의 조속한 전환에 필요한 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한 노력을 가속화하기로 했다.

또 올해 10월 서울에서 개최되는 SCM을 계기로 관련 사안에 대해 추가적으로 논의하기로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