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중 국회 본회의 열어 민생법안 처리

(서울=연합뉴스) 여야는 11일 오전 원내대표 회동을 갖고 `검사 스폰서' 의혹을 수사할 특검 도입을 전향적으로 검토하기로 했다.

한나라당 김무성, 민주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귀빈식당에서 취임후 상견례를 겸한 회동을 갖고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고 한나라당 정옥임, 민주당 전현희 원내대변인이 밝혔다.

양당 원내대표는 특검을 검토하되 조사 범위는 조율할 필요가 있다는데 인식을 같이했으며, 특히 김무성 원내대표는 별도의 논의기구를 통해 이 문제를 협의하자고 제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도입 문제의 경우, 김 원내대표는 "국회 사법제도개혁특별위원회 내 검찰개혁소위원회가 있는 만큼 그 틀에서 하는게 맞다"고 말했으며 이에 대해 박 원내대표는 "검토해 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양당 원내대표는 또 시급한 민생법안의 처리를 위해 이달중 국회 본회의를 열기로 합의했다.

전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원만한 민생국회가 되도록 서로 노력키로 했다"고 말했으며, 정 원내대변인도 "5월중 `원포인트' 국회를 열겠으며 여기에서 현재 (계류돼 있는) 법안 38건, 동의안 1건, 건의안 1건의 현안이 처리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대표적 민생법안인 기업형슈퍼마켓(SSM) 규제강화법안의 경우, 박 원내대표는 5월 국회에서의 조속한 통과를 촉구했으나 김 원내대표는 "정부의 입장을 들어보고 국익 차원에서 양당이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천안함 침몰사고 진상규명특위는 5월 국회에서 가동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밖에도 양당 원내대표는 18대 국회 후반기 국회의장단 선출과 관련, 국회법을 지키는 범위에서 선출하되 6.2지방선거 일정 때문에 물리적으로 5월중 선출이 어려울 경우에는 지방선거 직후 조속한 시일 내에 선출하기로 했다.

그러나 원구성 문제에서 박 원내대표는 "18대 초기 합의된 정신대로 구성하며, 특히 보건복지위원장은 자유선진당 몫으로 그대로 가자"는 취지로 제안했으나 김 원내대표는 "국회의 전통과 원칙이 있다"며 부정적 입장을 밝히면서도 민주당측의 의견을 고려해보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