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장관이 13일 첫 기자간담회에서 ‘FTA 반대와 김영란법 개선’에 대한 소신을 밝히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김지현 기자] 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장관이 13일 첫 기자간담회에서 ‘FTA 반대 소신과 김영란법 개선 의지’를 밝혔다.

먼저 김영록 장관은 “FTA를 반대하는 개인적인 소신은 변함이 없는데 정부 국무위원이나 장관이 되면 큰 틀에서 정책을 해야 하고 국무위원 석상에서 필요한 발언을 해야 되기 때문에 큰 틀에서 정부 정책과 함께 하겠지만 ‘FTA를 개인적으로 반대한다’는 생각은 변함이 없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김 장관은 “트럼프는 트럼프의 소신이 있는 것이고 김영록은 김영록의 소신이 있는 것”이라며 “트럼프가 강조하는 게 철광, 자동차를 제시했는데 우리가 미국산을 10배 더 사주니까 농업부분에 문제가 있다고 얘기할 수 있는 거 아닌가. (미국 측은) 더 이상 문제제기 안하는 게 현명하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또 “문 대통령도 미국에 다녀와서 앞으로 FTA문제가 나오면 수세적으로 방어하지 말고 논거를 가지고 당당하게 주장하자고 얘기했다”고 전했다.

‘김영란법 개선’ 추진 상황에 대해선 “가능한 빠르게 추진해 보겠다는 생각에서 추석 전이라도 해보겠다는 것이고 그만큼 절박하다는 생각”이라며 “대통령령이라도 개정하려면 시간이 걸리는데 내부적으로 의견을 조율해가는 과정에 있다”고 말했다.

이어 김 장관은 “정부의 중요정책이라는 것이 주무부처가 있고 관계부처가 있는데 청탁금지법은 관련 안 된 부처가 없다”며 “다양한 의견을 하나로 모아야 되는데 부처 간 이견 조율을 반드시 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추진 과정의 어려움에 대해 김 장관은 “여러 가지 법이 국회에 제출돼 있어서 여야 간 협의 통해서 합의만 되면 굉장히 빨리 진척이 될 수도 있는데 국민 가운데에도 찬성과 반대가 있고 농촌 지역 국회의원이 16명밖에 없다”며 “국회가 법 개정하는 것은 준비가 될 수 있지만 합의하는 데 시간 걸리기 때문에 우리는 가액 조정을 먼저 하자는 것”이라고 했다.

▲ 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장관이 13일 첫 기자간담회에서 기자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한편 이날 김영록 장관은 정부세종청사에서 주요 농업인단체장과 취임후 첫 간담회를 열고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장, 축산관련단체협의회장, 전국농민회총연맹의장 등과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김 장관은 “농업인과 국민의 입장에서 농정을 개혁하는 데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면서 “쌀 수급, 가축질병, 가뭄 등 당면 현안의 근본적 해결과 농가 소득안전망 확충, 살고 싶은 농촌 만들기, 4차 산업 육성 등 중장기 추진방안 준비도 철저히 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김 장관은 “‘모든 문제의 답은 현장에 있다’는 기본 생각으로 농업인단체와 농업계 대표 등 현장 농업인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정책에 반영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 김영록 농식품부장관이 1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주요 농업인단체장과 취임 후 첫 간담회를 열고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장, 축산관련단체협의회장, 전국농민회총연맹의장 등과 소통의 시간을 가지고 있다. (제공: 농식품부)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