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1일 오전 (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캐피탈 힐튼 호텔에서 열린 동포 간담회에 참석하며 화동으로부터 환영의 꽃다발을 받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재외 동포 지원에 적극 나서겠다며 “지금 재외 동포가 720만명에 달하고 한 해 해외여행객도 2000만명을 넘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 국민과 동포의 안전”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1일(현지시간) 워싱턴 D.C. 캐피탈 힐튼 호텔에서 열린 동포간담회에서 “재외국민보호법을 만들고 지원 조직을 확대하겠다. 테러와 범죄, 재난으로부터 여러분을 안전하게 지키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재외공관을 재외공관답게 만들겠다. 재외공관이 없거나 부실해서, 또 인력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그동안 충분한 지원을 받지 못하셨을 것”이라며 “통역이나 수감자 지원 법률서비스를 위해 영사인력을 확충해 가겠다. 전자행정으로 영사 서비스도 혁신해서 동포 여러분의 불편을 덜어 드리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동포들이 거주국과 거주지역에서 역량이 더 커질 수 있도록 뒷받침하겠다”면서 “특히 재미 동포의 정치적 역량이 커진다면 대한민국의 미래와 양국의 관계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젊은 동포들이 차세대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재외 동포 분들을 만나보면 후손들의 민족 정체성을 걱정하는 분들이 많다”며 “우리말과 글을 지킬 수 있도록 한글학교를 지원하고, 한국문화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겠다”고 약속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한미 정상회담 결과도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과 저는 이틀 동안 허심탄회한 대화를 나눴다”며 “그 과정에서 한미동맹의 발전과 북핵문제의 해결, 더 나아가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정착에 대한 트럼프 대통령의 확고한 의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과 저는 북핵문제 해결에 최우선 순위를 두고 관련 정책을 긴밀히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면서 “제재와 대화를 모두 활용해 단계적이고 포괄적인 접근으로 북핵문제를 근원적으로 해결하자는 데 뜻을 같이했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