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9일 오전 국회에서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 김 후보자(오른쪽)가 자유한국당 이은재 의원과 악수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이지영 기자]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가 29일 자신의 논문표절 의혹에 대해 적극 해명했다.

이날 오전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교문위)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자유한국당 이은재 의원이 “(김 후보자 논문 중) 49편 중 30.6%가 중복 게재로 연구윤리를 위반한 것으로 밝혀졌다”며 논문 표절의혹을 강하게 제기했고 이에 김 후보자는 “위원님께서 부적절한 주장을 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반박했다.

이 의원은 이어 “후보자는 측근 교수로 알려진 강남훈 교수와 함께 학술진흥재단에 연구비 지원을 받은 논문을 후보자가 학회장이었던 산업노동학회지와 한신대에 5개월 시차를 두고 중복 게재한 사실을 알고 있냐”고 물었고 “중복 게재 아니다. 규정에 따라 그런 것이다. 학술연구재단에서 연구보고서는 학회지에 그렇게 내도록 돼 있다”고 해명했다.

또 이 의원은 김 후보자의 박사 논문에 대해 “똑같은 표 안의 내용을 한문으로 고쳐서 그대로 갖다 썼다”고 지적했고 이에 김 후보자는 “서울대 연구진실성위원회에서 표절이 아니라고 판단했다”고 맞섰다.

이 의원은 또 “문재인 대통령의 공직 배제 5대 비리 중 하나가 논문 표절인 건 알고 있냐”고 질의하며 “표절 문제에서 자유롭지 않은 조국 수석이 김 후보자의 검증을 소홀히 했기 때문에 이런 문제가 나온 게 아니냐”고 지적했고 김 후보자는 “제가 답변할 사안이 아니다”고 잘라 말했다.

김 후보자의 석박사 논문 개수에 대해서도 공방이 이어졌다. 김 후보자가 제출한 30편과 이 의원 측이 확인한 49개의 개수가 맞지 않은 부분에 대해 이 의원은 “본인 연구실적을 알지 못하냐”고 질책했고 이에 김 후보자는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제가 교육감을 하면서부터는 제 연구 실적에 대해 별로 관심을 두지 않았다”고 답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신동근 의원은 “서울대학교 연구진실성위원회에서 후보자에 대한 논문 평가 결과가 어땠느냐”고 물었고 김 후보자는 “연구 부정행위가 아니라고 판단을 했다”고 답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