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한미 정상회담에 참석하기 위해 28일 오후 서울공항에서 전용기에 오르며 손을 흔들고 있다. (제공: 청와대)

청문회·추경·조직개편 등 내치숙제
트럼프와 대북정책 접점 찾아야
회담 성과 내야 내치 해결 원동력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51일 만인 28일 한미 정상회담을 위해 출국했다. 문 대통령은 첫 한미 정상회담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변칙적인 외교전략에 말리지 않는 것이 중요 과제로 꼽힌다.

이번 정상회담에서는 큰 틀에서 ▲한미 동맹의 신뢰 회복 ▲북한 핵·미사일 도발 해결에 한국의 입지 확보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등의 문제를 풀어야 한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북한의 동향에 지대한 관심을 가지며 북한에 대한 대비책을 세우는 데 혈안이 돼 있는 만큼, 트럼프 대통령과 대북정책의 접점을 찾는 것이 성공적인 한미 정상회담의 관건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문 대통령 내외에게 백악관 환영 만찬과 블레어 하우스 숙박을 3박 4일간 제공하는 등 국빈방문에 준하는 의전으로 관례를 깬 의미있는 대접이다. 결국 북한을 효과적으로 견제하기 위해선 우리나라의 도움이 필요하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그러므로 문 대통령은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사드) 배치, 한미 동맹 우려 등과 관련한 일체의 논란을 확실하게 선을 긋고, 큰 틀에서 북한에 대한 공동 대응방안을 모색하는 논의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의 방미 일정동안 국내에서는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추가경정예산안, 정부조직개편안 등의 큰 숙제들이 남아있다.

이같은 산적한 현안을 효과적으로 처리하기 위해선 한미 정상회담의 성과가 큰 원동력이 된다. 정상회담에서 사드, 한미 동맹 등의 성과를 내지 못할 경우 야권의 공세가 더 강해질 것으로 보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