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최유라 기자] ‘학교를 사랑하는 학부모모임(학사모, 상임대표 최미숙)’은 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교육부에 제출한 ‘학업성취도 표집평가 변경’ 안을 당장 철회하라며 15일 성명서를 내고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전날 국정기획자문위원회는 중·고교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방식을 전수평가에서 표집평가로 변경하는 안을 교육부에 공식 제안했다.

이에 학사모 측은 성명서를 통해 “학업성취도를 표집평가로 가겠다는 것은 정부의 직무유기, 학교의 책무성 포기, 교사의 학생 방임을 당당히 대놓고 하겠다는 것”이라며 “교사 스스로 기초 미달학생을 해결하기보다는 학부모에게 모두 다 떠넘기겠다는 속셈”이라고 주장했다.

또 “국정기획자문위원회는 왜 1~3% 표집평가에서 2008년 이명박 정부 때 전수평가로 바뀌었는지 공부하기를 바란다”면서 “노무현 정부 때 부실해진 공교육, 잦은 입시 변경으로 인해 학생, 학부모의 사교육비가 폭등하였다”며 사교육비 증가 우려 목소리도 내비쳤다.

학사모는 “더욱이 초등학교는 학업성취도가 박근혜 정부에서 없어져 개별학교 단위 안에서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학사모는 “국정기획자문위원회는 왜 표집평가를 하는지, 전수조사의 문제점을 무엇인지, 표집으로 했을 때 기초미달학생의 파악 대책은 무엇인지 밝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래는 학사모 성명서 전문이다.

( 성 명 서 )

국정기획지문위 학업성취도 표집평가는 교사, 학교에게는 천국이요, 학생, 학부모에게는 지옥이다. 당장 철회하라! 14일 국정기획자문위원회는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의 제안을 받아들여 20일로 예정된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방식을 전수평가에서 표집평가로 변경하는 안을 교육부에 공식적으로 제안했다고 밝혔다.

세상에...

그럴 수가 있어요? 아닐걸요, 아닐 거예요. 왜요?

국정기회자문위원회가 그렇게 할 이유가 전혀 없을텐데요. 며칠 앞두고서 말이 안 된다.

확인 해 봐야한다. 100% 말이 안 된다.

학교와 교사들에게는 천국, 학생, 학부모에게는 지옥인 학교가 된다.

이게 학부모들의 반응이다.

학교를 사랑하는 학부모모임(이하 학사모, 상임대표 최미숙)은 14일 발표한 국정기회자문위원회의 중, 고등학교의 학업성취도 표집평가의 철회를 촉구와 초등학교의 학업성취도의 부활을 촉구하는 바이다. 아울러 교육부에 20일 학업성취도 전수평가하기를 촉구한다.

국정기획자문위원회와 전국 시도교육감협의회, 전교조에게 묻는다.

진짜 학업성취도가 일제고사인가? 일제고사의 개념은 학생들에게 서열, 등수를 매긴다는 것인데 학업성취도가 과연 그동안 등수를 매기고 있었나이다.

학업성취도는 내신, 생활기록부에도 올라가지 않고 학교평가도 하지 않는다. 그런데 왜 경쟁이라고 있지도 않는 이야기를 하며 반대하는 것인가?

교사와 학교는 학업성취도 전수평가가 당연히 싫을 것이다.

학생이 평균 20점도 안 되는 기초미달이든 뭐든 상관도 신경도 쓰기 싫은데 학업성취도 전수조사를 시행하니 내가 가르치는 학생, 우리학교 비율이 이 정도 라는 것이 나오니 신경 쓰일 수밖에 없다. 그러다보니 학교에서 기초미달이 예상되거나 기초미달 학생에게 신경을 쓰고 미달 학생을 줄이고자 노력을 해오고 있었다. 학교에서 기초미달학생이 없는 반에 상품권주기, 피자, 문제집주기, 문제 풀이 등등.

이런 노력은 학업성취도 전수평가 이전의 표집평가일 때는 학생, 학부모는 상상도 못할 일이었다.

한마디로 학업성취도 표집평가로 가겠다는 것은 정부의 직무유기, 학교의 책무성 포기, 교사의 학생 방임을 당당히 대놓고 하겠다는 것이다. 전교조의 반대 이유만 봐도 교사 스스로 기초 미달학생을 해결하기보다는 학부모에게 모두 다 떠넘기겠다는 속셈이 보인다.

국정기획자문위원회는 왜 1~3% 표집평가에서 2008년 이명박 정부 때 전수평가로 바뀌었는지 공부하기를 바란다. 노무현 정부 때 부실해진 공교육, 잦은 입시 변경으로 인하여 학생, 학부모의 사교육비가 폭등하였었다.

앞으로 우리 아이들은 다 사교육으로 갈 수 밖에 없다. 학부모는 공교육에서, 의무교육 현실 속에서 당연히 상급학년, 상급학교에 진학할 수 있는 부분에 있어 학생들의 학력을 최소한으로 책임을 져주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만약 최소한의 학력을 공교육 어디에서도 확인을 할 장치가 없다면 학생, 학부모는 결국 학원으로 가서 확인할 수밖에 없다. 더욱이 초등학교는 학업성취도가 박근혜정부에서 없어져 개별학교 단위 안에서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고 학교와 교사도 신경 쓰지 않고 그럴 필요조차 없는 것이 지금 초등학교 현장의 현실이다.

1~3% 표집 평가는 대상이 누구냐에 따라 그 결과가 달라지기도 하고, 표집평가 대상이 된 학교에서 여학생이 대상이 되느냐, 남학생이 대상이 되느냐, 대도시, 소도시, 읍면지역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기도 하여 그 결과에 대한 기준이 분명하지 않을 수 있다.

국정기회자문위원회는 밝혀라. 왜 표집으로 해야 하는가?

전수조사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표집으로 하였을 때 기초미달학생의 파악은 어떻게 하며 대책은 무엇인가?

국정기획자문위원회의 예고도, 절차도 없이 일방적인 학업성취도 표집평가 결정!

새로운 문재인 정부는 교육부와 교육을 국가적 정책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자기 정권의 도구로 보고 있다. 문재인 정부는 국민과 소통, 상식이 통하는 사회, 절차를 강조하고 있다.

학부모, 학생, 교사, 전문가, 시민단체 의견수렴과 연구, 계획안을 발표하고 논의하고 공청회도 하고 소통하고 절차를 밟아라!

거듭 말하지만 학업성취도 표집평가는 교사, 학교에게는 천국이요, 학생, 학부모에게는 지옥인 학교가 될 것이며 사교육비는 폭등할 것이다.

당장 철회하라!

2017년 6월 14일

학교를 사랑하는 학부모모임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