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한 8일 오후 청와대 위기관리센터에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를 소집, 발언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추경안 사용처 직접 설명… 청문보고서 채택도 요청할 듯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12일 문재인 대통령이 국회를 직접 찾아 추가경정예산 처리를 여야에 직접 호소할 예정이다. 

이날 문 대통령은 오후 국회에서 시정연설을 갖고 일자리 추경 편성의 필요성과 추경안의 사용처 등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면서 여야의 조속한 처리를 당부한다. 

문 대통령은 이와 함께 야당의 반발로 제자리걸음을 걷고 있는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와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보고서 채택도 요청할 것으로 보인다. 새 정부가 조속히 안착해 국정공백을 메울 수 있도록 인사 문제에 대해 야당의 적극적 협조가 필요하다는 메시지를 전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문 대통령의 시정연설이 냉각된 인사청문 정국을 다소 누그러뜨릴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일자리 추경안이 국회에 제출된 이후 적절한 시기에 국회에 가서 시정연설 형태로 의원들께 설명할 생각”이라고 밝힌 바 있다.

대통령이 추경안 통과를 위해 직접 국회에서 시정연설을 하는 것은 이례적이다. 추경안을 위한 국회 시정연설은 역대 대통령 중 문 대통령이 처음이다. 그만큼 문재인 정부 제1과제로서 일자리 문제 해결에 사력을 다하겠다는 의지를 담은 행보로 풀이된다.

하지만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은 야당은 문 대통령의 일자리 추경안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어 문 대통령의 시정연설이 이 같은 입장을 바꿀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