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가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를 경청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깊이 반성… 부동산 투기나 논문 표절은 사실 아냐”
서청원 “사과로서 그칠 문제 아냐… 다른 생각 해야”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가 7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자신에 제기된 의혹 중 위장전입과 세금 탈루 문제에 대해 사과했다. 하지만 부동산 투기나 논문 표절 등 다른 의혹에 대해선 부인했다. 자유한국당 등 야당은 문재인 대통령의 인사 원칙을 들어 강 후보자의 자진사퇴를 사실상 요구하고 나섰다. 

이날 강 후보자는 자신과 배우자 등 가족의 실정법 위반 사항이 5가지나 된다는 국민의당 이태규 의원의 추궁에 “위장전입 문제나 세금 체납 문제에 대해선 깊이 반성하고 사과 드린다”면서도 “부동산 투기나 논문 표절에 대해선 사실이 전혀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강 후보자는 또 자신의 위장전입 주소지와 관련해 전입신고 당시 세대주를 누구로 했는지에 대해 모른다고 말해 거짓 해명을 했다는 지적에 대해선 “정말 제 기억이 거기밖에 못미치는 것에 대해 죄송스럽게 생각한다. 정말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말했다. 

1984년 박사 학위 논문이 다른 논문의 일부 단어와 일치하는 등 논문 표절 의혹이 제기된 점에 대해서도 그는 부인했다. 그는 “미진한 점이 있었던 것은 실수였지만, 전체적으로 수백 페이지에 달하는 저의 작품이었다. 몇개 단어가 따옴표 없이 인용되지 않은 것을 가지고 전체를 표절이라고 할 수 없다”고 했다. 

이에 대해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 소속 청문위원들은 강 후보자에 대한 의혹이 문재인 대통령이 제시한 5대 비리(병역면탈, 세금 탈루, 부동산 투기, 위장전입, 논문표절) 고위 공직 배제 원칙에서 병역면탈을 제외한 4가지에 해당한다고 보고 강 후보자에 대해 부적격 평가를 내렸다. 

특히 일부 의원은 강 후보자의 자진사퇴를 요구했다. 

서청원 의원은 강 후보자가 일부 의혹에 대해 사실을 인정하고 사과한 점을 거론하고 “이 문제는 사과로서 그칠 문제는 아니지 않느냐는 생각을 갖는다. 5대 비리 배제 원칙 중에서 3가지 이상이 위법”이라며 “지금즘 뭔가 다른 생각을 해야 하지 않느냐”고 말해 강 후보의 자진사퇴를 압박했다. 

서 의원은 “그런 의혹이 남아 있어 안타깝게 생각한다. 정말 죄송하게 생각한다”는 강 후보자의 거듭된 사과에도 “강 후보자에게 지금 제기된 여러가지 문제에 대해서 임명권자와 이 정부에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해서라도 깊은 생각을 해야 한다”고 말해 거취 표명을 거듭 요구했다. 

같은 당 홍문종 의원은 “대통령이 말씀하신 4개 (고위 공직 배제 비리) 문제에 대해 한 문제도 클리어하게 대답할 수 있는 부분이 없다”며 “장관 후보자들이 이보다 더 미묘한 것으로 장관을 그만두는 사례가 많이 있었다. 후보자에게 이렇게 많은 의혹과 불신이 커가고 있어 앞으로 장관으로서 조직 장악 능력을 발휘할 수 있을지 걱정”이라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