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가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물을 마시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5대 비리 중 4대 비리 해당”… “통과 못해” 압박
홍문종 “문제 있는데,  외교 조직 장악할 수 있나”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7일 인사청문회 검증대에 오른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가 위장전입, 세금 탈루 의혹 등 도덕성 문제로 집중 공세를 받았다. 

소관 상임위인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등 야당 청문위원들은 강 후보자를 상대로 이미 언론을 통해 제기된 각종 의혹을 거론하며 몰아세웠다. 특히 이들은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 후보 시절 제시했던 5대 비리 고위 공직 배제 원칙에서 병역면탈을 제외한 4대 비리에 해당한다면서 강 후보자를 압박했다. 반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외교 현안에 대한 강 후보자의 입장을 확인하는 데 주력했다.

한국당 윤영석 의원은 강 후보자가 과거 납부하지 못한 세금을 청문회 준비 과정에서 파악하고 뒤늦게 납부했다는 해명에 대해 “사실상 인사청문회는 미국에서 도입한 제도인데, 미국의 경우 인사청문회에서 세금 탈루한 것이 드러난 경우 통과된 건수가 한 건도 없는 것으로 안다”고 지적했다. 

강 후보자는 “저는 세 딸 중 맞딸로서 경제력이 없는 친정 부모님을 늘 부양하고 있었다”면서 “남편이 저를 편하게 해주기 위해서 남편이 관리하는 재산에 대해 잘 알지 못하고, 저에 대해서도 세부적인 사항에 대해 잘 알지 못한다”고 했다. 

한국당 이주영 의원은 강 후보자에 대해 논문표절 의혹을 제기했다. 강 후보자가 1984년 박사 학위를 받은 논문 중 일부 내용이 다른 논문과 35단어 정도 일치한다는 것이다. 그는 “수백 페이지의 논문을 쓰는 과정에서 일부 그런 부분이 있었다”는 강 후보자의 해명에 대해 “그렇게 쉽게 변명할 부분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같은 당 홍문종 의원은 “대통령이 말씀하신 4개 문제(세금 탈루, 부동산 투기, 논문표절, 위장전입)에 대해 한 문제도 클리어하게 대답할 수 있는 부분이 없다”면서 “장관 후보자들이 더 미묘한 것으로 장관을 그만두는 사례가 많이 있었다. 이런 문제가 있는데, 앞으로 장관으로서 조직 장악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느냐”고 비판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강 후보자의 외교 정책 방향을 검증하는 데 집중했다. 

이인영 의원은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도입 과정의 절차적 미비 문제를 거론하고 “절차적 문제점을 치유하는 것이 꼭 필요하다. 한중 간 경제적 갈등의 발단이 됐기에, 해법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강 후보자는 “한중 간에 사드 관련 인식 차이가 있는 게 현실이다. 인식 차이를 좁히기 위한 다양한 경로의 소통이 지속돼야 한다”면서 “인식 차이를 좁히기 위한 고위급 파견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