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이명박 대통령과 여야 3당 대표간 20일 `천안함 간담회'는 국가안보의 중대 상황을 맞아 초당적.범국민적 대책을 논의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천안함 침몰 원인을 놓고 온갖 설이 난무하고 있는 가운데 열리는 이번 회동의 의미는 남다르다. 위기 국면에서 단합된 대응을 위한 방안이 집중 모색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여야간 미묘한 입장 차를 감안하면 실질적인 성과를 도출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실제 한나라당은 북한 개입설을 염두에 두고 강경 대응에 무게를 싣고 있고, 민주당은 정부의 안보태세에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특히 6.2 지방선거를 앞두고 여야간 신경전이 가파르게 진행되고 있다는 점에서 천안함 침몰이 정파적 정치공방의 소재로 전락할 개연성도 없지 않다.

따라서 이 대통령은 간담회를 통해 천안함 침몰을 둘러싼 상황을 가감없이 설명하면서 진상 규명 이후 정부의 후속 조치에 협조해줄 것을 당부할 것으로 알려졌다.

조사 결과 외부 공격으로 최종 판명날 경우 국가적 차원의 응집된 대처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 대통령이 최근 "천안함 사고를 선거에 이용할 생각이 전혀 없다"고 밝힌 것도 같은 맥락이다.

다만 관심이 집중되는 사고 원인에 대해선 현재 민.군 합동조사단의 활동이 전개되고 있는 만큼 차분하게 지켜봐 달라고 당부할 것으로 보인다.

한나라당 정몽준 대표와 자유선진당 이회창 대표는 온도차는 있으나 강경 대응 목소리를 낼 가능성이 높다.

정 대표의 경우 일본 방문중 "북한의 공격에 의한 것이라면 우리 정부가 중대한 결정을 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말한 바 있다.

한나라당 정미경 대변인이 "외부폭발이라는 점은 외부세력에 의한 공격, 즉 현재 안보적 위기상황이라는 것인데 이 시점에서는 초당적 협력이 필요하다"고 밝힌 것도 이 같은 관측을 뒷받침한다.

이 대표는 "북한 개입이 사실이라면 강력한 보복과 응징을 해야 한다"는 초강경 입장을 갖고 있다.

그러나 민주당 정세균 대표는 천안함 사고원인에 대한 한 점 의혹없는 규명을 거듭 요청하면서 초기대응 부실, 해이한 군 기강, 안보시스템의 문제점 등을 지적할 것으로 예상된다.

민주당 우상호 대변인은 "천안함 사고를 둘러싼 비판적 여론을 전달할 의무가 있다"며 "무엇보다 진상 규명이 중요한데 숨기는 일이 없도록 하기 위해서는 야당의 목소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아울러 회동에선 천안함 순국장병 및 유가족에 대한 예우 문제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앞서 이 대통령은 19일 낮 청와대에서 외교안보자문단과 오찬간담회를 갖고 천안함 사고 원인 및 대응 방안 등에 대해 의견을 청취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