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승조 중앙당 선거관리위원회 부위원장. ⓒ천지일보(뉴스천지)DB

“지역위원장 6명, SNS 등에 유포하지 않은 사실 확인”
휴대폰 확인 없이 해명만 듣고 결론… 부실 논란 일 듯

[천지일보=이지영 기자] 대선 경선 투표 결과 유출 파문에 휩싸인 더불어민주당이 26일 지역별 투표 결과를 최초로 카카오톡 단체 채팅방에 올린 6명의 지역위원장이 SNS에 투표 결과를 유출하지 않았다고 잠정 결론을 내렸다. 이에 따라 이들에 대한 징계도 별도로 추진하지 않기로 했다. 

양승조 중앙당선거관리위원회 부위원장은 이날 진상조사위원회 중간조사발표 기자회견에서 언론에 회자된 6명의 지역위원장 대면 조사 결과를 토대로 “지역위원장 대면 조사 결과 해당 지역위원장들은 당내 지역위원장들만 가입할 수 있는 카톡방에 지역구 개표결과만을 게재했고, 다른 SNS 등에 유포하지 않은 사실을 확인했다”고 주장했다. 

양 부위원장의 이 같은 발표는 지역위원장 6명에 대해 유포 의도가 없었던 것으로 결론을 내린 것이다. 다만 해당 지역위원자 조사 과정에서 휴대폰 등을 수거해 내용을 확인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SNS 활동 이력과 해당자들의 해명 등을 토대로 유포 고의성이 없다는 결론을 내린 것이어서 부실 조사 논란이 예상된다. 

양 부위원장은 또 “각 지역위원장들이 특정 후보 캠프와 연관됐는지를 확인했고, 6명 중 4명은 특정 캠프에 참여한 바 없으며, 나머지 1명은 특정 캠프의 자문위원으로 위촉된 사실과 나머지 1명은 투표소 투표일 다음 날 특정 캠프의 정무특보로 임명됐다는 문자를 받은 사실이 있음을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이들의 징계 여부에 대해선 “그분들이 정치적으로 신중하지 못한 것은 맞지만, 당헌당규상 징계할 상황은 아니다”라고 했다. 투표 결과 유출의 진원지로 꼽히는 참관인단 조사 계획에 대해서도 1000여명에 이르는 참관인단을 다 조사하기엔 시간적,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투표 결과 자료 출처에 대해선 “투표소 투표 결과를 최초로 보도한 것으로 추정된 부산일보 기사를 확인하기 위해 당직자 2명을 부산으로 급파해 기자로부터 출처 등을 확인하고자 했으나 확인할 수 없었다”고 설명했다. 

양 부위원장은 그러면서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일부 지역구 개표 결과 문건은 정부선관위와 중앙당선관위에서 작성한 바 없는 문서로서 공신력과 근거가 없는 자료임을 확실히 밝혀두는 바”라면서 “위 자료는 다양한 경로로 작성, 게시, 유포 및 재생산되고 있어 최초 작성자와 유포자를 확인하기 힘든 상황으로 현재 계속 확인 조사 중에 있다”고 말했다. 

향후 재발 방지책에 대해선 “앞으로 진상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제도적 문제점과 미비점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개선해 향후 다시는 이런 사태가 발생되지 않도록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할 것을 약속 드린다”라고만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