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의당의 대선주자들이 22일 국회 당 대표실에서 열린 19대 대선 후보자 국민경선 공명선거 선포식에 참석해 서약서를 들고 있다. 왼쪽부터 박지원 대표, 안철수 전 상임공동대표, 박주선 국회부의장,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 장병완 선관위원장. (출처: 연합뉴스)

중복투표·대리투표·조직동원 구도 우려
박지원, 선관위·사무처에 언행 주의 요구
주승용 “헌정사상 첫 완전국민현장투표”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24일 국민의당 경선 투표가 하루 앞으로 다가오면서 당 지도부의 불안감도 확산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경선 투표 결과 유출 파문과 같은 사태가 발생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국민의당은 25일 광주·전남·제주 지역에서 첫 완전국민현장투표 경선을 진행한다. 완전국민현장투표는 투표권을 가진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신분증만 지참하면 투표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국민의당이 헌정사상 처음 도입했다. 

이처럼 처음 시도하는 경선 투표 방식인데다, 민주당처럼 선거인단을 미리 구성하는 방식이 아니라 투표권을 가진 국민이 제한없이 투표에 참여할 수 있는 형태여서 민주당보다 경선 관리 난이도가 더 크다는 지적이 많다. 특히 당 지도부가 가장 우려하는 부분은 중복투표, 대리투표, 조직동원 등이다. 경선 투표 방식상 이를 막을 장치가 사실상 부재한 것이 맹점이다.  

앞서 지난 22일 국민의당 선거관리위원회는 ‘경선 투·개표 시연회’를 열고 대리투표 발생 가능성에 대해 “영상촬영으로 추후 적발할 것”이라며 발생 가능성을 사실상 인정했다. 

또 첫 경선지역이 국민의당 텃밭이라 할 수 있는 호남지역이고, 경선의 최대 승부처인 만큼 현장투표가 동원전으로 흘러갈 가능성도 크다. 이렇게 되면 안철수 전 상임공동대표의 ‘새정치’를 기치로 창당한 국민의당 경선 흥행에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당은 대선주자 간 의견 충돌로 경선룰 협상이 늦어지고, 조직적으로 지지자를 동원하는 모습까지 노출하면 구태로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 민주당의 현장투표 결과 유출 파문, 특정 후보의 대학생 동원 의혹 등 각종 파문을 지켜보는 당 지도부는 자당 경선 관리에 우려를 전하면서 만전을 당부하고 나섰다.

박지원 대표는 이날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의 불행이 우리의 행복이 아니다”라며 “처음으로 가보는 길, 국민에 의해 정당의 대통령 후보가 선출되는 길이 합법적이고 안전하게 갈 수 있도록 노력하고 협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박 대표는 “많은 당직자와 투개표 관계자들이 광주 전남 현장에 내려간다”며 “오늘 밤과 내일 개표 후, 언행에 아주 조심할 것을 선관위와 사무처에서는 당부해주실 것을 부탁드린다”고 요청했다.

주승용 원내대표는 “헌정사상 한 번도 해본 적 없는 경선방식”이라며 “치열하게 경선하고 결과에 깨끗하게 승복하는 아름다운 모습으로 ‘새정치’가 무엇인지 국민 앞에 증명하겠다”고 밝혔다.

손금주 최고위원은 민주당의 경선 논란에 대해 “손가락질만 해서는 안 된다. 타산지석으로 삼아야 한다”며 “돌다리를 두들기는 심정으로 모든 사항을 세밀하게 점검하는 것에 당력을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