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茶)와 건강] 혈액 순환에 좋은 천궁차
[차(茶)와 건강] 혈액 순환에 좋은 천궁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궁(川芎)은 미나리과에 속한 다년생 초본으로 중국이 원산지이며 우리나라 중부지방에서 재배한다. 평원에서 재배한 것은 소만 후 4~5일, 산지에서 재배한 것은 가을에 뿌리를 채취한다.

꽃은 8~9월에 피며 꽃잎은 5개이고 안쪽으로 말리며 수술은 5개, 암술은 1개이다. 천궁은 성미가 따뜻하고 매우며 대표적인 보혈약인 사물탕(숙지황, 당귀, 천궁, 백작약)의 주요 약재이며 나쁜 어혈(瘀血)을 제거해준다. 『강목』에는 천궁과 당귀를 합하면 궁귀탕(芎歸湯)이 되는데 혈약(血藥)중에서 가장 좋다고 전해진다. 천궁은 허리와 다리의 골격이 약하며 근육에 경련을 자주 일으키는 사람에게도 도움이 되며 어혈을 풀어 주어 피부미용에도 좋다고 한다.

한방에서 천궁은 혈과 기의 원활한 순환을 도우며 진통작용이 있어 어혈로 인한 생리통이나 복통 옆구리 통증, 타박상, 두통 등 증상에 응용된다. 천궁은 두통을 다스리는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 미지근한 물이나 쌀뜨물에 24시간 정도 담가서 정유 성분을 제거하고 사용해야 머리가 아픈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다. 천궁에는 마음을 진정시키는 효능이 있어 우울증에도 도움이 되며 뇌혈관과 일반적인 혈관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당귀와 블랜딩하면 혈을 보하고 기를 순환시켜 어혈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으며 방풍과 블랜딩 하면 풍사와 한사를 흩어지게 하는 작용을 한다고 한다. 천궁 뿌리와 꽃을 차로 제다하여 마셔도 되지만 잘 법제하여 말린 것을 물 2L에 천궁 5g을 넣고 끓여 마셔도 좋다.

글·사진=티인스트럭터 플라워티마스터 시화담꽃차교육원 정설

 


[천궁차 만들기]

➀미지근한 물에 24시간 담갔다가 깨끗이 씻어 잘게 자른다.

➁고온 덖음을 한다.

➂수분이 제거되면 저온 덖음을 한다.

➃수분이 완전히 제거되면 가향처리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박지원 2017-03-21 21:34:52
천궁 좋은 건 알았는데
이렇게 차로도 먹어도 되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