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4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박근혜 전 대통령 사저 앞이 경찰과 취재진으로 붐비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삼성동 사저서 검찰 소환 대비
변호인단 새롭게 꾸릴 계획

檢 “15일 소환 일정 통보 예정”
포토라인 설지 여부는 미지수

[천지일보=김민아 기자] 헌법재판소(헌재)의 파면 결정으로 서울 강남구 삼성동 사저로 복귀한 박근혜 전(前) 대통령이 사실상 ‘불복’을 시사한 가운데 검찰 수사에 본격적으로 대비하는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15일께 박 전 대통령 측에 소환 일정을 통보할 예정이다.

14일 법조계에 따르면, 박 전 대통령 측은 기존에 있던 검찰 변호인단과 탄핵심판 대리인단 일부 인원과 함께 검찰 출신의 명망가를 영입해 변호인단을 새롭게 꾸릴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박 전 대통령 측은 검찰 수사와 관련해 수사 내용에 대한 입장과 변호인단의 활동 상황 등도 자세히 공개한다는 방침이다. 박 전 대통령에 대한 비판 여론을 감안해 언론 브리핑을 강화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박 전 대통령의 지지자들은 사저 인근에 한 달간 집회신고를 하고, 24시간 사저 주변을 지키고 있다. 서청원·최경환·윤상현·조원진·김진태·민경욱 의원 등 친박(친박근혜) 성향의 정치인도 사저를 드나들면서 이곳은 장외정치의 구심점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 사저에는 경호원과 박 전 대통령 전담 미용사 등 여러 사람이 출입이 이어지며 박 전 대통령이 본격적인 대외활동을 시작한 게 아니냐는 추측이 흘러나온다. 탄핵심판 과정에서 ‘막말 변론’ 논란을 일으킨 김평우(72, 사법시험 8회) 변호사도 오전 8시께 서류봉투와 수첩을 들고 사저를 찾아왔지만, 박 전 대통령을 만나지 못한 채 발걸음을 돌렸다.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 역시 박 전 대통령의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특수본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박 전 대통령의 소환조사 날짜를 정해 15일쯤 통보하겠다고 밝혔다. 일정 조율에 대해선 사전조율 없이 검찰이 통보하는 것이라고 못을 박았다. 박 전 대통령은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 청사에 나와 조사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특수본 관계자는 박 전 대통령의 조사 때 신분을 묻는 질문에 “피의자로 입건돼 있으니 신분은 피의자가 될 것”이라고 답했다. 조사는 가급적 한 번만 하겠다는 방침이다. 특수본 관계자는 박 전 대통령 조사를 위한 질문지를 작성 중이라고 했다.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조사방법과 장소 등도 “검찰이 정하는 것”이라며 단호한 입장을 보였다.

박 전 대통령이 공개적으로 포토라인에 서게 될지는 미지수다. 박 전 대통령의 소환통보 불응에 대해선 “지금 단계에선 뭐라고 말씀드리기 어렵다”고 말을 아꼈다.

한편 박 전 대통령은 뇌물수수·직권남용 등 13개의 혐의를 받고 있다. 1기 특별수사본부와 특검팀 모두 박 대통령을 피의자로 입건하고 소환조사를 시도했으나 박 전 대통령 측이 응하지 않아 무산됐다. 하지만 불소추 특권이 사라진 만큼 출석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