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역사재단 “잘못된 일본 독도관 답습하게 놔둘 수 없다”

 

▲ 3월 31일 동북아역사재단은 ‘일본의 초등 교과서 독도기술과 우리의 대응방안’이라는 주제로 학술회의를 개최했다.ⓒ천지일보(뉴스천지)

[뉴스천지=김예슬 기자] 독도를 일본 영토로 표기한 일본 초등학교 5학년 사회과 교과서가 지난달 30일 일본 문부과학성 검정을 통과한 사실이 밝혀져 미래 한일관계 독도논란에 대한 우려가 잇따르고 있다.

3월 31일 동북아역사재단 주최로 열린 ‘일본 초등교과서 독도기술과 우리의 대응방안’ 학술회의에서 전문가들은 “일본정부가 교과서를 통해 다음 세대에게 왜곡된 사실을 각인시키려 하고 있다”며 “중장기적인 대응을 하지 못한다면 현재 검정을 앞둔 일본 중·고교 교과서도 안전하지 못하다”고 입을 모았다.

◆일본 내 이미 자국 영토로 주장한 교과서 있어

▲ 동북아역사재단 정재정 이사장. ⓒ천지일보(뉴스천지)
동북아역사재단 정재정 이사장은 “일본 문부성이 2008년에 소학교 학습지도요령과 학습지도요령 해설서를 개정하는 과정에서 젊은이들의 애국심 고취와 영토교육을 강화하도록 명시했다”며 “앞으로 독도를 자국 영유권으로 주장하려는 교육방향은 더 강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일본 초·중·고 일부 사회과 교과서에는 독도를 자국 영토로 기술하고 있다. 일본 초등학교 사회과 교과서는 동경서적의 ‘신편 새로운 사회 5상하’ 문교출판의 ‘소학생의 사회 5상하’ 일본문교출판의 ‘소학사회 5년 상하’ 교육출판의 ‘소학사회 5상하’ 광촌도서의 ‘사회 5상하’ 등 총 5개 교과서다.

이 중 문교출판 교과서에는 ‘시마네 현에 속하는 다케시마를 한국이 불법 점거하고 있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이 같은 내용이 5학년 전(全) 교과서로 확대된 것에 대해 재단 홍성근 독도연구소 위원은 “독도의 위치조차 제대로 알지 못하는 일본 초등학생들이 독도를 새롭게 자국의 영토로 인식하는 과정을 거치게 될 것”이라며 한국이 불법 점거하고 있다는 왜곡된 교육을 받게 되는 것에 우려를 표했다.

이 같은 내용은 교과서뿐만이 아니다. 우리나라 ‘사회과 부도’와 같은 일본 초·중·고 모든 ‘사회과 지도’에는 독도가 일본 영토로 표기돼 있다.

일본 남쿠릴열도처럼 독도문제 끌고 가나

홍 연구위원에 따르면 일본은 단계별로 세밀한 작업을 통해 독도를 기술해 왔다. 일본은 독도를 점으로 표시하다가 울릉도 사이에 경계선을 그어 일본 영토로 왜곡했으며 한국이 불법점령하고 있다는 내용을 기술했다.

이러한 방식은 러시아가 지배하고 있는 북방 영토 ‘남쿠릴열도’에 대한 일본의 대처방식과 유사하다. 일본은 교과서에 남쿠릴열도에 대한 내용을 강화시켜왔다. 일본은 자국 교과서 내용을 남쿠릴열도가 4개 섬으로 되어있다는 섬 현황에서 러시아가 불법 점거해 일본이 반환을 요구하고 있다는 내용으로까지 확대했다.

역사적인 부분 내세워 대응할 필요 있다

이날 회의에서 전문가들은 우리나라가 독도의 역사적인 부분을 들어 집중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실제 우리나라는 독도를 사회과 과목 중 국사에서 자세히 다뤄 역사적인 부분을 강조한 반면 일본은 역사 교과서가 아닌 지리 등 타 교과에서 다루고 있다는 게 특징이다.

세종대학교 호사카 유지 교수는 “한국은 여태까지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을 역사적으로 깊이 연구해 강하게 반박한 경우가 없다”며 “하토야마 정권이 역사를 직시할 용기가 있다고 발언한 이 시점에 한국이 반박하지 않는다면 일본의 도전은 계속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성균관대 이신철 교수는 “일본 내 시민사회를 대상으로 하는 노력도 중요하다”며 “출판사 또는 교사들에게 지속적으로 항의하거나 설득할 수 있는 편지를 보내 채택을 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동북아역사재단은 우리나라 초등학생용 독도 학습 부교재를 제작하고 있다. 재단소속 김영수 연구위원은 “현재 수정 보완단계를 거치고 있다”며 “독도를 통해 영역 정체성과 문제 해결력을 중요하게 다뤘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