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천지=전형민 기자] 하토야마 유키오(鳩山由紀夫) 일본 총리가 공개석상에서 “다케시마 문제에 대한 일본 정부의 입장을 바꿀 생각이 전혀 없다”고 밝혀 ‘독도문제’ 논란이 가중되고 있다.

7일 오후 총리관저에서 기자들을 만난 하토야마 총리가 이같이 말했다고 8일 교토통신이 밝혔다.

이는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에 강력반발한 한국 정부가 ‘독도에 관한 실효 지배를 강화하겠다’고 밝히자 오카다 가쓰야(岡田克也) 일본 외상이 7일 국회에서 “한국과 불필요한 외교적 마찰은 피하고 싶다”고 밝힌 것과는 대조적인 발언이다.

오카다 외상은 “다케시마에 (한국에 의한 불법점거라는) 표현은 쓰지 않으려 하고 있다”고 밝혀 독도논란에 대한 수위를 낮추려 했지만 하토야마 총리가 일본 정부의 공식 입장을 밝히며 상황을 정리하고 나섰다.

하토야마 총리는 “약간의 차이는 있을지 모르겠지만 나도, 일본정부도 (독도 영유권) 입장을 바꿀 계획이 없다”고 덧붙였다.

‘한국이 독도를 불법 점거하고 있다’는 극단적인 표현은 사용하지 않았을 뿐 이전 자민당 정권이 ‘독도는 한국이 불법 점거하고 있다’는 입장을 재천명한 것과 같은 발언이다.

일각에서는 ‘영토나 역사문제로 한국을 자극하지 말라’고 내각에 주문해 왔던 하토야마 총리가 취임 8개월 만에 독도에 대한 자신의 속내를 드러냈다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따라서 하토야마 총리가 여러 차례 주장해 왔던 한국 중국 등과의 ‘동아시아 공동체 구상’은 실현 가능성이 낮아질 것으로 보이고 한중일 영토와 역사 문제에 대한 외교적 마찰도 우려된다.

독도 영유권에 대한 하토야마 총리 발언에 대해 김영선 외교통상부 대변인은 “우리의 독도 영유권을 훼손할 수 있는 어떠한 기도나 조치도 받아들일 수 없고 단호하게 대처할 방침”이라며 “독도영유권을 보다 확고히 할 수 있도록 필요한 조치들을 충실하게 이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