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성민 전 더블루K 대표가 7일 오전 서울 국정농단 사태의 주범 최순실씨의 10회 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하기 위해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법 법정으로 들어가던 중 기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교문수석이어 문체부 차관까지 전화와 두려움 느껴
“崔, 실질적 운영자… 로고, 정관, 급여 등 직접 정해”

[천지일보=이지수 기자] ‘비선실세’ 최순실(61)씨가 실제 운영했다고 알려진 더블루K가 ‘권력형 비리 회사’라는 증언이 법정에서 나왔다.

7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김세윤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최씨와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의 직권남용 등 혐의 재판에 최씨 보유 회사인 더블루K의 조성민 전 대표가 증인으로 출석했다. 조씨는 같은 교회에 다닌 장순호씨의 주선으로 최씨에게 이력서를 제출하고 최씨의 면접을 거쳐 대표를 맡았다고 증언했다.

조 전 대표는 최씨의 지시에 따라 사업을 추진하며 안종범(58) 전 수석, 김상률(57)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 김종(56) 전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을 잇따라 만났다고 진술했다.

그는 “최씨를 통해 청와대 정부 고위공직자들을 만나면서 ‘권력형 비리 회사구나’라는 생각을 했다”고 말했다. 이어 “나중에 문제가 될 거라 생각해 두려웠다”며 “등기부상 제가 대표이기 때문에 이용당할 수 있겠다고 생각했다”고 퇴사 이유를 밝혔다. 조 전 대표는 지난해 1월부터 3월까지 약 2개월간 더블루K 대표이사를 지냈다.

조 전 대표는 “지난해 1월 문체부 산하 공기업인 그랜드코리아레저(GKL) 스포츠선수단 창단 제안서를 만든 다음 주에 바로 김 전 수석에게 만나자는 연락이 왔다”며 “그 주 주말께 안 전 수석도 전화와 GKL의 일을 진행하라고 하고 이틀 후에는 김종 차관도 만났다”고 설명했다.

이어 “교문수석부터 현직 차관까지 이런 분에게 연락이 오니까 두려웠고 향후 문제가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했다”며 “권력형 비리에 이용당하지 않도록 빨리 빠져나가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1월 말부터 퇴사할 마음을 먹었다”고 말했다.

최씨는 더블루K가 고영태씨(더블루K 전 이사)가 설립한 회사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검찰은 최씨가 더블루K를 보유했을 뿐 아니라 K스포츠재단을 통한 이권 챙기기에 더블루K를 이용할 목적이었다고 보고 있다. 조 전 대표는 “당신은 더블루K의 명목상 대표였고 실제 운영은 최씨가 했느냐”는 검찰의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

조 전 대표는 최씨가 더블루K의 법인명과 로고, 정관도 직접 정했으며 고영태 전 이사가 더블루K를 세우고 실제로 운영했다는 최씨의 주장에 대해서도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그는 고용 및 급여 결정도 모두 최씨가 했다고 증언했다. 조 전 대표는 “최씨가 처음 대표이사직을 제안하며 급여 500만원을 하면 되겠냐고 해서 그렇게 결정했다가 급여명세서를 들고 결제 맡으러 갔더니 650만원으로 하라고 했다”며 “고영태 전 이사의 월급도 최씨가 정했다”고 진술했다. 검찰이 근로계약서에 최씨 서명이 빠져있는 이유를 묻자 조 전 대표는 “최씨가 서명하기 싫어해 그냥 구두로 보고하면 된다고 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고씨도 6일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실질적 운영은 최씨가 다했다”고 증언했다. 고씨는 “조씨가 체육도 잘 모르는 데다 일을 못 한다고 욕을 많이 먹고 무시를 당했다”며 “나이도 있는 분인데 모욕적인 말을 많이 들어서 그만둔 거로 안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