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4일 한국사 국정화반대원주시민행동이 원주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정교과서 폐기를 촉구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 원주=이현복 기자] 한국사국정화반대원주시민행동(대표 곽대순)이 24일 원주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정교과서 폐기를 촉구했다.

단체는 기자회견을 통해 “교육부에서 오는 28일 역사교과서 시안을 공개한 후 12월 말까지 의견수렴을 해 내년 1월 최종본을 확정해 발행하겠다고 한 것은 번갯불에 콩 볶아 먹기 식의 허술한 행정”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것은 기존의 역사교과서들을 좌파교과서라고 매도하면서 역사관을 통일시키려 하는 반역사적, 반교육적 시도”라고 교육부를 책망했다.

또한 “전국 102개 대학 역사 관련 교수 561명이 반대하고 전교조뿐만 아니라 한국교총까지 반대하고 있다”며 “이 땅의 양식 있는 시민은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둘러싼 보수와 진보의 이념대립이 아니라 다양성 대 획일성, 역사적 진실 대 권력의 탐욕 간의 갈등임을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단체는 “지난해 11월 3일 국정교과서 반대 의지를 천명한 바 있다”며 “역사교과서가 정쟁의 대상이 될 수 없고 정권에 의한 역사 해석과 교육이 독점돼서도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교과서의 국정화는 교육의 자주성과 전문성, 정치적 중립성을 보장한 헌법정신에 어긋난 비민주적 제도”라며 “문명세계의 보편적 기준이나 추세에 뒤떨어진 획일적 제도”라고 비난했다.

아울러 “정부는 국정 역사교과서 공개를 즉각 철회하라, 국정 역사교과서를 폐기하라, 정부와 여당은 역사학계와 교육계를 모독하는 행태를 즉각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